靑, 차관급 인사 발표

법제처장에는 김형연

▲ 김현준 국세청장, 김외숙 인사수석, 김형연 법제처장(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국세청장에 김현준(51·행정고시 35회)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승진 발탁한데 이어 청와대 인사수석에 인권변호사 출신의 김외숙(52·사법연수원 21기) 법제처장을, 법제처장엔 판사출신 김형연(53·연수원 29기)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고 28일 밝혔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이러한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차관급 인사는 지난 23일 외교부 등 9개 부처 인선 닷새 만으로 김 국세청장 내정자는 향후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청와대 수석을 교체하는 것은 올해 1월8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강기정 정무수석 인사 이후 140일 만이다. 5대 권력기관 중 하나인 국세청 수장을 교체하는 것은 성과를 내고 개혁 드라이브를 가속해야 할 집권 중반을 맞아 권력기관 쇄신 의미로 해석된다. 또다른 권력기관장인 문무일 검찰총장도 오는 7월 말 임기 만료로 교체될 예정이다.

조현옥 인사수석은 지난 2년간 무난하게 업무를 처리해왔다는 평가이지만 개각 등 일부 인선에서 잡음이 불거지면서 교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

김현준 국세청장 내정자는 경기 수성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김 내정자가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 들어 두 번째 국세청장이 되는 것으로, 2017년 6월 한승희 국세청장이 임명된지 약 2년 만이다.

김외숙 신임 청와대 인사수석은 재작년 6월 현 정부 첫 법제처장으로 발탁된 지 2년 만에 청와대에 입성하게 됐다. 그는 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함께 세운 합동법률사무소에 합류해 문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뒤에도 그 후신인 법무법인 부산에 남아 여성·노동 활동을 하다 현 정부에서 법제처장으로 발탁됐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