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의원, 국민연금 책임론

정의당, 범시민대책기구 제안

한국당, 靑·與 수수방관 지적

민주당, 분할 승인 철회 주장

울산지역 야권 일각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임시 주주총회와 관련, 청와대와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김종훈 국회의원(울산동)은 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부합 여부나 제조업 발전전략, 조선기자재 산업, 지역경제에 미치는 여파, 노동자 고용 및 근로조건 등 종합적 대책 없이 산업은행을 통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을 추진했다”며 “대우조선에 대한 특혜인수를 추진한 산업은행과 스튜어드십 코드 원칙을 지켜달라는 요구를 외면한 국민연금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위원장 이효상)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송철호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할게 아니라 직접 청와대를 찾아 이번 사태 해결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또 향후 예상되는 상황에 대비해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무효를 위한 범시민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자유한국당 안효대 동구당협위원장도 SNS를 통해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타진한 것은 산업은행이었고, 물적 분할이 가결된 주주총회에서 현대중공업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앞장서서 찬성표를 던졌다”며 “하지만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강 건너 불구경 하듯 수수방관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보상준 동구지역위원장도 이날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 결과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현대중공업은 물적 분할 승인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