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문제 5년간 장기지연되다

지난 3월 GB내 조성계획 신청

공원내 시설물 많아 보완 결정

동구, 녹지율 높여 재도전키로

울산 동구가 5년만에 다시 꺼내든 주전공원 조성에 대한 재심의가 결정됐다. 공원 내 시설 설치비율이 너무 높다는 이유로 다양한 시설물을 설치해 근린공원을 조성하려던 동구는 시설물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됐다.

동구는 최근 열린 울산시 도시공원심의위원회에서 ‘주전공원 시설계획안’이 재심의 결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울산시와 동구는 지난 2012년 국토교통부가 ‘2012~2016년 5개년 개발제한구역(GB) 관리계획’을 수립하자, 이듬해인 2013년 ‘2016년 울산권 개발제한구역(GB) 관리계획’을 세우고 주전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 사업은 예산 문제로 지난 5년간 흐지부지돼 왔다. 이후 동구가 정천석 청장이 해양관광산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올해 초 주전공원 조성계획안을 입안하면서 재추진 동력을 얻게 됐다.

동구의 조성계획안 입안에 따라 지난 2월부터 주전공원 조성계획 부지에 대해 문화재 시굴조사, 재해영양평가 등을 실시해 도시공원위원회에 조성계획안이 상정됐다.

재심의 사유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주전공원의 경우 공원 내 시설 설치비율이 너무 높아 일부 심의위원들이 시설 설치비율을 줄이고 녹지를 보존할 수 있는 쪽으로 보완하라는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동구에서 제출한 조성계획안에 따르면 공원 예정부지 4만9280㎡ 중 시설 면적은 총 1만8280㎡(37%) 가량이다. 동구는 당초 도시공원위원회 심의가 통과돼 사업이 확정되면 국·시비 신청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재심의 결정에 따라 공원 조성 계획이 지연되게 됐다.

동구 관계자는 “주력 사업인 해양관광산업 일환으로 주전일대에 공원과 보밑항 해양연안 체험공원 조성을 계획중이다. 주전공원 역시 핵심사업 중 하나인만큼 심의위원들 요청에 따라 시설률을 낮추고 녹지율을 높여 재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