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바우처로 방식 바꿔도
카드 발급 절차 복잡해 외면
울산 신청률 74%…목표 미달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중인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대상 보건위생물품 지원사업이 지원방식 변경과 일부 어른들의 무관심 탓에 저조한 신청률을 보이고 있다. 각 지자체의 지속적인 홍보와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소득층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사업은 지난 2016년 한 SNS를 통해 저소득층 여성청소년들이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 신발 깔창이나 수건 등을 이용한다는 사연이 알려지면서 처음 시작됐다. 지자체에선 각 동사무소를 통해 만 11~18세의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상시 신청을 받고 있다.

23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지원사업 신청률은 지난 5월 말 기준 전국 평균 66.8%로 조사됐다. 울산 평균은 74%로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정부가 세운 지원기준 목표 80%보다는 낮다.

각 구 별로는 중구 79.5%, 남구 69.9%, 동구 82.4%, 북구 72.4%, 울주군 70% 등이다. 구별 평균 신청률은 전국 평균보다 높지만 동별 신청률은 천차만별이다. 본보 확인 결과 중구 복산2동과 약사동 등은 신청률 100%를 기록한 반면 남구의 한 동은 신청률이 20%에 불과했다.

정부는 지난해까진 생리대를 택배를 통해 각 저소득층 가정에 배달해줬으나 여성청소년들의 물품 선택권을 존중하자는 의미로 올해부터 바우처(국민행복카드)로 지원 방식을 바꿨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면 온라인 쇼핑몰이나 특정 편의점에서 원하는 생리대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문제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카드 발급을 위해선 보호자들이 은행이나 신용카드사를 방문해야 된다는 점이다. 동사무소를 찾아 신청서를 1회만 작성하면 됐던 것과 달리 절차가 2회로 더 복잡해졌다. 또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나 편의점이 아직까진 한정적이란 점도 문제다.

각 지자체 별로 사업에 신청을 하지 않은 가정에 안내전화와 안내문 발송을 통해 사업 참여를 독려하고 있지만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없인 신청률을 올리기 힘들다는 게 관계 공무원들의 설명이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