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참전용사 靑초청행사도 거론…“해괴망측 추태” 비난

북한의 대남선전매체가 이틀 연속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발언을 비판하며 현재 남북 교착국면 책임이 남한에 있다고 주장했다.

선전매체 메아리는 28일 ‘주제넘은 헛소리에 도를 넘은 생색내기’ 제목의 글에서 “지금은 생색내기나 온당치 못한 헛소리가 아니라 북남관계의 교착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실천적인 행동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얼마 전 북유럽 나라들을 행각한 남조선 당국자가 회담과 연설, 기자회견 등을 벌려놓고 저들의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정책이 북의 ’핵미사일 도발‘을 중지시키고 북남 사이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켰다는 등 체면도 없이 사실을 전도하며 자화자찬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선언들의 이행을 외면하여 북남관계를 교착국면에 빠뜨린 남조선 당국이 무슨 체면으로 아전인수격의 자화자찬을 늘어놓으며 생색내기에 열을 올리는지 실로 가소로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전날 글에서 문 대통령의 순방 발언이 남북관계 교착 책임을 북한에 돌리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우리민족끼리는 또 이날 ‘경악을 자아내는 대결광대극’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최근 6·25 참전유공자 초청행사 발언과 관련, “남조선 집권자까지 전면에 나서서 ’북의 침략‘과 ’한미동맹‘을 운운하면서 미국과 함께 조선전쟁을 도발한 저들의 죄악을 부인하고 전쟁을 선동하는 행태를 부린 것은 참으로 경악할 일”이라고 비난했다.

다른 대외선전매체인 ‘려명’ 웹사이트도 ‘해괴망측한 추태’라는 글에서 같은 행사와 관련 “현 당국자는 력대 집권자들중 처음으로…청와대에 초청해 먹자판을 벌려놓고 망발을 지껄여댔다”고 주장하면서, “지금은 우리가 보병총으로 원자탄과 맞서 싸웠던 1950년대와 다르며 우리는 그 어떤 전쟁에도 대처할수 있는 만단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런 발언은 북한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남한에 ‘외세 배격’과 ‘민족 공조’를 주문하며 계속 표출해온 불만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반통일세력의 준동을 짓부셔버려야 한다’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진실로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 통일을 바란다면 북남선언들의 성실한 이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북남관계개선의 좋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그것이 평화와 통일의 의미 있는 결실로 빛을 보게 하자면 자주정신을 흐리게 하는 사대적 근성과 민족공동의 이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모든 것을 북남관계개선에 복종시켜야 한다”며 ‘남조선 군부세력과 보수패당’ 등 반통일세력을 단호히 물리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