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
국내 첫 원전 관련 종합기능
720억원 규모 전액 국비사업
경제성 확보·기대 효과도 커
내달 중 기본계획 수립 착수

원자력발전소 최대 밀집지인 울산에 조성되는 ‘원자력 방재타운 조성사업’의 경제성이 입증되면서 울산시가 기본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

시는 지난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울산 원자력 방재타운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지난해 9월 착수해 자문회원회, 중간보고회, 시민토론회 등을 거쳤다.

최종보고회에는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시의원들과 원자력 방재타운 조성사업 자문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용역결과에 따르면 울산은 가동 원전 11기와 건설 중인 원전 3기에 둘러싸인 최대 원전 밀집지역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능 방재능력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방사선 비상계획이 30㎞로 확대됨에 따라 울산지역 대부분이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등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초로 지휘·예찰·교육훈련·체험·방재연구 등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원자력 방재타운 조성사업은 원전사고 예방, 사고발생 시 대응능력 강화와 주민 피해 최소화 등에 이바지할 것으로 평가됐다.

방재타운 입지는 부지 확장성,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해 울주군 삼남면 울주종합체육공원 인근이 선정됐다.

방재타운에는 울주방사능방재지휘센터, 연구개발 인큐베이팅센터, 방사능 방재기술평가센터, 방사능 방재연구소, 방사능 방재인력개발원, 원자력 방재 전시·교육·체험관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전액 국비사업으로 확정된 울주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제외한 사업비는 총 720억원이다. 총 편익은 1222억원으로, 편익비용(B/C) 값이 1.69로 경제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점 기대효과로는 △원전사고 대처능력 향상 △방재관련 기술역량 제고 △안전한 방재도시 위상 정립 △전문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및 고용 증대 등이 제시됐다.

사업은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0년에 걸쳐 추진된다.

시는 오는 8월 중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세계 최고수준의 방재능력을 갖추면서, 스마트 방재기술 기반의 방사능 방재 기업·산업생태계를 일으키는데 초점이 맞춰진다”며 “방재산업과 전시·교육·훈련을 아우르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실공히 ‘방사능 방재전문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재타운에 가장 먼저 들어설 울주방사능방재지휘센터는 현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건립 중이다. 방사능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이 센터는 부지 1만㎡, 지상 3층, 건축 전체면적 1600㎡ 규모로 오는 2021년 6월 완공된다. 사업비는 78억원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