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장으로 인연 …"노회찬, 법은 만 명에게만 평등하다 일갈"

▲ [조국 전 민정수석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민간인 신분이 된 첫날인 27일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 1주기 추모 전시회에서 자원봉사를 했다.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 노회찬재단'의 조승수 사무총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전시회장에서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는 조 전 수석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하며 "전시회에서 잠시 자원봉사하는 조국 선생, 고맙습니다"라고 적었다.

    조 전 수석은 이에 조 사무총장의 게시물을 공유하며 "노회찬 의원의 후원회장이었던 바, 전시회를 방문했다"고 글을 남겼다.

    조 전 수석은 그러면서 "법사위원으로서 '법은 만 명 에게만 평등하다'라고 일갈한 고 노회찬, 그가 그립다"고 말했다.

    노 전 의원은 지난 2016년 7월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른바 '전화변론' 사건 등 당시 법조계 전관예우 문제를 지적하며 "전관예우의 법정에서 과연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한가. 만 명만 평등할 뿐"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조 전 수석이 이때의 발언을 인용하며 고인을 기린 것이다.

    조 전 수석은 2012년 노 전 의원의 공동 후원회장을 맡으며 인연을 맺었다.

    지난해 노 전 의원이 별세하자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으며, 유족을 만나 오열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조 전 수석은 당시 페이스북에 "장례식장에 걸린 영정 사진을 보고서야 눈물이 터져 나왔다"며 "진보정치의 별이 졌다고들 하지만 어느 날 밤하늘에 새로 빛나는 별이 있으면 의원님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김조원 신임 민정수석을 임명하면서 조 전 수석은 2년 2개월여간의 청와대 생활을 마무리했다.

    정치권에서는 내달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조 전 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리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