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개인·판매 거절 피해 등

전담인력 배치 피해사례 접수

日규탄 현수막도 70여곳 설치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지난 26일 지역 70여곳에 일본의 경제 보복을 규탄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시당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도 이날부터 운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안효대)이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 보복에 따른 지역 기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가 장기화 또는 확대될 경우 수소전기차를 포함한 울산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조선 등 제조업에도 타격을 입힐 수 있는데다 당에 덧씌워진 일명 ‘친일 프레임’ 공격에서 벗어나고 당의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한국당 시당은 지난 26일부터 일본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시당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국내 경제 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시당 뿐 아니라 중앙당과 전국 시·도당이 각각 운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산시당은 지난 26일부터 사무처 및 홈페이지를 통해 ‘일본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을 홍보하고 전담인원도 배치해 피해사례를 접수하고 있다.

특히 시당 피해신고센터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기업 또는 개인뿐 아니라 일본제품 판매거절에 따른 매출감소 피해업체까지 파악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피해내용을 취합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이 반도체 관련 3개 핵심 품목 수출 규제에 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 국가 명단)에서 제외할 경우 울산은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등 제조업에 있어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가 수소차의 핵심기술 일부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자율주행차의 ‘눈’에 해당하는 초정밀 카메라용 광학렌즈 등 주요 기술도 일본이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지역 산업계의 촉각이 곤두서 있는 상황이다.

시당은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즉각 중단하라’ 등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을 지역 70여곳에 게첩했다.

시당 관계자는 “한국당은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과 기업들을 위해 최선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