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구 전하동 현대중공업에 미래형 잠수함 전용 건조공장이 신축됐다.

 현대중공업은 17일 낮 12시 울산 본사 공장에서 최길선·민계식 사장과 최기출 해군참모차장 등 공사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잠수함 전용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 공장은 연면적 4천500평 규모로, 잠수함의 조립과 의장 공정을 주로 처리하게 되며 각종 기계 가공과 절단 등의 작업을 완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 공장에는 천정 크레인 2기와 수평 보링머신(Boring Machine) 1기 등 총 100억원 상당의 조립·가공장비 36기가 설치돼 있다. 여기다 제품의 운반을 위해 공기부상식 특수 운반설비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공장은 곧 국산화될 것으로 보이는 미래형 잠수함의 건조도 가능하도록 지내력(구조물의 압력을 견디는 힘)과 크레인의 성능을 기존 잠수함 공장보다 높게 설계하고, 잠망경과 각종 마스트(Mast)의 탑재를 고려해 공장 높이도 일반 공장보다 높게 건설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이 공장은 바닷물을 끌어들이기 위한 특수 라인을 설치, 냉각·압축 등 각종 시험이 공장 내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제작한 "미래형 공장""이라고 발표했다.

 이 공장은 현재 잠수함 압력선체 공장에서 제작 중인 214급 1번 잠수함의 선체 제작이 끝나는 내년 1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75년 국내 최초로 "한국형 전투함 건조업체"로 선정된 이후 각종 호위함과 구축함 등을 건조하면서 우리나라 해군력 증대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어 지난 2000년에는 정부의 공개입찰에서 "잠수함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현재 "214 프로젝트"를 건조하고 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