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와 차별화…총선지형 급변 가능성

민주당 등 여권 지도부가 내년총선과 관련, 울산지역에 차관급인 김영문 관세청장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 고위공직자를 전략공천카드로 판단한 배경은 기존 정치권 인사들로는 경쟁력이 취약하다는 자체분석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후보와의 차별화를 통해 정면승부수를 띄워 초반여론몰이 전략의 일환으로도 읽힌다. 때문에 여당의 전략지역구에 대해 한국당 등 야권에도 여론과 판세여부에 따라 공천지형이 출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먼저 민주당이 그동안 공직에 계속 몸담아 문재인 정부에 기여를 희망해온 김 관세청장을 상대로 울주군 전략공천카드로 지목하고 성사시킨 이면엔 ‘내년 총선보다 더 화급한 게 없다’라는 절박한 상황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즉 자유한국당에선 이미 경찰대학장과 울산경찰청장을 지낸 서범수 울주군당협위원장에 맞설 여당의 상대로는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수세에 몰릴 수 있다는 위기감에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울주군은 도농이 겹쳐져 있는데다 울산이 뻗어나갈수 있는 최적한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승부를 갖춘 후보를 배치해야 한다는 판단을 해왔다”면서 “지역에서 이미 출마를 선언하고 뛰고 있는 여러 후보군이 있지만, 김 관세청장이 현실적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췄다는 게 내부 판단”이라고 전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김 관세청장에 대해 “지난 2년간 관세청장을 맡아 정부기관 종합평가에서 ‘클린(청렴) 기관’ 평가를 받았다”면서 “특히 일부 대기업의 관세포탈 등 국민의혹이 제기된데 대해 엄정한 집행을 통해 성과를 나타낸 것은 눈여겨 볼만한 것”이라고 했다.

이와함께 여권지도부가 송병기 경제부시장을 발탁하려는 배경은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시정부 출범에 기여도와 함께 21대총선을 계기로 송 시정부와의 정치적 역할분담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여년만에 보수정권에서 교체된 송 시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선 지역 5개구구 기초단체장 등 행정계와 지방의원들만으로선 한계가 있다고 보고 국회로 외연확대를 노리는 동시에 집권여당의 의석수 확보에도 직접 관련 있다.

여권 관계자는 “울산은 최소 ‘1+1플러스 알파’, 최대 3~4석까지 목표로 설정해 놓고 있다”면서 “송 부시장은 ‘송철호 사람’이지만 보수진영과도 깊은 유대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공여부는 본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했다.

관심사는 향후 중앙당 공천관리위에서 전략지역구로 확정된 이들 지역구에 대해 기존에 뛰고 있는 예비주자들을 상대로 해법의 도출여부다.

당 관계자는 “당헌·당규, 공천룰에 의해 전략지역구로 최종 확정되면 후속 처방은 정치적 상식과 순리대로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