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생주민 “탈핵인사 배치” 주장

원전가동중단 목적 조사단 운영

조사단 “조사범위는 수정 가능”

전문가 검증으로 국민 불안 해소

▲ 새울원전 민간조사단 대표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서생 주민들이 서생농협 앞 등 주요 지점에 플래카드를 내걸고 민간조사단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울산 울주군 새울원전 신고리 3호기의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해 구성된 민간조사단의 대표성 여부가 출범 초기부터 도마 위에 올랐다. 일부 서생 주민들이 “원전 가동 중단을 목적으로 무리한 조사를 요구하는 만큼 안전성 검증의 기회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고 반발하는 가운데 민간조사단은 “안전과 관련한 화두가 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점검해 국민들을 안심시키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심화될 전망이다.

7일 새울원전 민간조사단 등에 따르면 서생면1지구 발전협의회는 최근 서생 일원에 민간조사단의 대표성 문제를 지적하는 플래카드를 게시했다. 민간조사단 출범 당시부터 서생 주민을 대표하는 기관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주민들은 민간조사단의 순수성을 의심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2017년 이관섭 한수원 사장과 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협의회 간담회에서 신고리 4호기를 비롯한 전국 12기 원전의 격납철판(CLP) 등에 대해 조사하기로 협의한 만큼 기존 기구로 충분한 조사가 가능한데, 사실상 군이 주도해 탈핵인사들을 배치한 뒤 민간이라는 이름 하에 주민 대표성을 입혔다고 반발했다.

특히 새울원전 민간조사단이 격납건물과 격납철판 등의 분야 외에 중대사고·방사선영향평가 관련 조사까지 실시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원전 가동 중단을 목적으로 조사단을 운영하기 위한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서생주민 손복락씨는 “탈핵단체들이 신고리 4호기 방사선환경영향평가에 중대사고를 반영하지 않아 시험가동을 중단하라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민간조사단이 중대사고·방사선영향평가 분야를 조사하겠다면 한수원이 조사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동의 불가능한 조건을 들고 나와 최소한의 검증 기회조차 가지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반면 민간조사단은 가동 승인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검증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은 만큼 논란이 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해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의 우려와 달리 탈핵 인사는 모두 조사단에서 배제했고, 대학교수와 건축사, 구조기술사 등이 포함돼 전문성 있는 검증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민간조사단 출범 배경과 관련, 군이 포함된 민관조사단을 출범하려 했지만 일부 서생주민들이 순수 민간으로 구성된 조사단을 꾸리자고 요청해 군을 배제했다고 설명했다.

경민정 새울원전 민간조사단 위원장은 “중대사고 관련 분야를 조사 범위에 포함시킬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조사 범위는 언제든 수정할 수 있다”며 “안전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조사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 한수원이 조사단 활동을 반대한다면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