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보이콧 이어
서울 중구 배너설치 논란
자칫 비판빌미 제공 우려
‘신중한 태도’ 주문 나서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 세번째)가 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7일 당내 과열되고 있는 반일 움직임에 신중한 태도를 주문하고 나섰다. 도쿄 올림픽 보이콧 등 수위를 넘나드는 강경론을 비롯해 서울 중구의 ‘No Japan’ 배너 설치 논란 등 자칫 비판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극단으로 흐르는 분위기에 제동을 건 셈이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이날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앞선 비공개 최고위에서 올림픽 보이콧을 비롯해 중구 사태 등에 대해 보고받고 우려의 입장을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 참석자는 “지방정부도 정부기 때문에 자칫 일본에 빌미를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면서 “상황에 대한 공유가 있었고, 조금 더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윤호중 사무총장 역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구의 배너 설치 논란을 두고 “지방자치단체나 정부 차원의 대응은 자칫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당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박용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은 임진왜란이 벌어졌던 1592년 임진년이 아니고 2019년이다. 중구청은 조선의 관군이 아니다”라며 “그러니까 이렇게 나설 일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고 자당 소속 서양호 중구청장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우리 정치인이나 언론이 흥분된 태도로 이야기를 하고 사태를 규정하는 것에 대해 지적을 하고 싶다”며 “권투를 할 때 초반에 흥분해 막 주먹을 휘두르다가는 두들겨 맞는다. 차분하고 신중하게 일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폐기에 대해서는 “경제 문제를 안보 문제로 가져가 협정을 폐기하면 한일 간의 관계로 끝나지 않는다”며 “이른바 안보동맹 체계에 심각한 우려가 있고 일본이 원하는 대로 말려들어 갈 가능성이 크다. 신중해야 한다”고 반대의 뜻을 보였다.

도쿄 올림픽 보이콧 주장에 대해서도 “가장 냉전이 심했을 때나 있던 정치 논리로, 그런 문제는 아니어야 한다고 본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물론 내부적으로는 일본에 대한 강경 대응 목소리가 여전히 주를 이루는 상황이다.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한 것을 두고 “아베 정부가 한마디로 좁쌀 같고 비열한 전략을 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여행 관련 조치로 국내 여행업계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에는 “피해 최소화 대책은 별도로 마련해야 하는 것이고,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침략으로 야기된 문제이기에 수평적 조치 차원에서 불가피하다면 (여행 관련 조치도)하는 차원으로 이해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정부 및 관광업계 관계자들과 관련 정책 방안을 논의했다. 한일관계 악화로 양국 관광객들의 상대국 방문 감소가 현실화하는 가운데 국내 관광산업 진작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메시지를 띄운 것이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관광산업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고, (경제적) 효과가 바로바로 나타나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장점을 잘 살려 외국인이 많이 올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