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리서치 여론조사 결과

딸 입시특혜 의혹 둘러싸고

한주사이 부정적 여론 확산

靑, 野 공세 정면돌파 기류

지명철회·자진사퇴 배제못해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일요일인 2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인사’라는 응답이 절반수준인 48%로 집계된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는 원칙론을 앞세운 정면돌파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도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 악화가 정권 전체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일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나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 가능성도 배제할 수만은 없다는 얘기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KBS ‘일요진단 라이브’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015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한 결과,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직 수행에 ‘적합하지 않은 인사’라는 응답은 48%로 집계된 반면 ‘적합한 인사’라는 응답은 18%였다. 아직 적합과 부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판단 유보’는 34%에 달했다. KBS ‘일요진단 라이브’ 측은 “지난주 ‘적절 42%·부적절 36%’ 조사 결과와는 정반대로 나왔는데 일주일간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 특히 딸의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부적합한 인사’라는 응답은 모든 연령에 걸쳐 ‘적합한 인사’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다만 20대와 30대에선 ‘판단 유보’가 ‘부적합한 인사’ 응답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주요 의혹 중 가장 해명이 필요한 사안은 ‘자녀의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이라는 응답이 65%로 가장 많았다. ‘일가족 사모펀드 투자 의혹’의 해명이 필요하다는 답변은 13%, ‘웅동학원 채무 관련 가족 간 소송 결과 의혹’의 해명이 필요하다는 답변은 10%였다. ‘모르겠다’는 답변은 12%로 집계됐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를 겨냥한 각종 의혹제기 및 야권의 사퇴 공세에 대해 “우선 청문회를 열어 후보자 본인의 해명을 들어야 한다”며 여전히 정면돌파 기류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

해명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비판 여론도 수그러들 것이라는 인식과 함께 여기서 물러선다면 핵심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국정운영 동력이 저하되리라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조 후보자 논란의 휘발성이 워낙 강한 만큼 청와대는 시시각각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아울러 청문회 이후에도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 여론이 잦아들지 않을 경우 문 대통령이 한층 수세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도 청와대 일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여야는 청문회 일정을 놓고도 이달말 전(민주당)과 9월초(한국당)를 놓고 힘겨루기를 계속하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지난 24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를 필두로 전국 당협위원장들이 참석한 대규모 집회(주최측 추산 10만명)를 열고 조 장관 후보자를 집중 비판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한편 정의당은 이르면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격 여부를 판정하는 이른바 ‘데스노트’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에 따르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26일 오후 3시 정의당을 방문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직접 설명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