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조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청,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에 나섰다.

이에 대해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대국민 사기콘서트” “셀프청문회” “주권자에 대한 테러” 등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강력 반발했다.

특히 이날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민주당 출입기자들로만 참석자를 한정해 정치적 편향성은 물론 국민적 비난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 무산 조짐
曺, 회견 열어 의혹들 해명
한국 “주권자에 대한 테러”
바른미래, 검찰 고발 방침
민주당 주도로 열린데다
민주당 출입기자로 한정
정치적 편향성 논란 자초

◇딸 논문 등 핵심의혹 부인

조 후보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을 향해 각종 의혹과 논란이 제기된데 대해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며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딸 논문이나 사모펀드 투자 등과 관련한 핵심 의혹에 대해서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모두 부인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조 후보자의 요청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주관으로 진행됐고 민주당 출입기자들이 참석했다. 조 후보자는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라며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며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은 것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특히 “저는 금수저, 강남좌파가 맞지만 제도를 좋게 바꾸는 그런 꿈을 꿀 수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흙수저 청년에 미안하다고 했는데 스스로 무슨 수저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강남에 살면 부를 축적해야 하고, 진보를 얘기하면 안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개회식에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법대로!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청문회 실시’ 가 적힌 종이를 자리에 붙인 채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野 긴급기자회견 등 강력 반발

제1야당인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해 ‘대국민 사기 콘서트’라고 비판했고, 바른미래당은 이번 기자간담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검찰 고발 방침을 밝혔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 개최 10여분을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특권과 반칙의 인생으로도 모자라 감히 국회를 후보자 개인의 일방적인 변명, 기만, 선동의 장으로 전락시켰다. 주권자에 대한 명백한 테러”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후보자의 자질 검증과 진실규명 책무를 망각하고 후보자 개인의 홍보기획사인 양 행동한 데 대해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국민은 보지 않고 청와대 권력에 맹종하는 여당이 대한민국 의회의 존엄과 가치를 망가뜨렸다”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불법청문회로 규정,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오 원내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불법청문회인 ‘국민청문회’ 강행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원칙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관련 법령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모두를 권한 남용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법무부 장관은 내 자리란 말이오’의 기자간담회는 필요 없다. 적폐의 위선을 듣고 싶어 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여야가 하루속히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조 후보자의 명분 없는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의혹에도 임명하겠다는 의미로, ‘조국 감싸기’가 지나치다”며 “셀프청문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은 오히려 역겨움을 느끼며, 기자회견을 밀어붙이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오만은 결국 민심의 부메랑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법사위, 曺 청문회 일정 의결 불발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법사위는 이날 오전 민주당 소속 법사위원들의 요구로 오전 전체회의를 개최했지만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여야 의원들은 고성을 주고받았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법사위의 관행과 달리 (증인 채택 관련) 표결을 이야기했고, 청문 실시 계획서, 자료요구, 증인채택을 한꺼번에 처리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소속 여상규 위원장은 “터무니없는 말”이라며 “이제 검찰도 겁박하고, 경찰도 겁박하고, 위원장까지 겁박하나”라고 반박했다. 이후 민주당 의원들은 개의 7분만인 오전 11시24분 퇴장했고, 조 후보자 청문 실시 계획서 의결도 불발됐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