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구역 주민 과반수 동의

경기 침체 여파 맞물리면서

정비구역 해제 가속화 전망

시 “재개발 추진동력 잃어”

▲ 자료사진
울산 동구 B-01(동부동 381 일원) 재개발 정비예정구역이 결국 9년 만에 주민 과반수 동의를 얻어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다. 동구는 경기 침체로 동구 내 재개발·건축이 예정된 정비예정구역 대부분이 사업을 시행하지 못한 채 해제될 것으로 보고 있다.

17일 동구에 따르면 재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0년 재개발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던 동구 B-01 구역이 주민 과반수 동의를 얻어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해 ‘정비예정구역 해제 용역’을 통해 울산 내 36개 정비(예정)구역 중 사실상 정비사업 목적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9곳에 대해 지정 해제를 위한 해제 동의 여부 조사를 실시했다. 9곳 중 동구 B-01과 남구 B-03이 주민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 지정해제가 결정됐다.

다만 지난 2010년 동구 B-01과 함께 정비구역으로 지정됐던 동구 D-01(방어동) 구역은 주민 찬반 투표에서 해제하지 않는 쪽으로 투표 과반이 나와 아직까진 정비구역으로 지정 유지되고 있다.

동구에는 현재 B-01을 포함해 총 5곳이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하지만 동구청이 주관해 주거환경개선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구 A-01(일산동) 구역을 제외하곤 대부분 뚜렷한 재개발·건축 움직임이 없어 정비구역 해제도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동구 B-03과 남구 B-07의 경우 2020년 일몰제 적용 대상이라 그 전까지 재개발·건축 움직임이 없으면 자연스레 해제된다.

이런 정비구역 해제 가속화는 동구의 경제 침체와도 이유가 맞물려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동구는 2000년대 초반 동구 경제가 한참 활성화 되던 시기에 조합 설립 후 재개발·건축 등에 나서는 곳이 많았으나 조선업 위기 후에 사업 추진 움직임이 눈에 띄게 움츠러들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재개발과 재건축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지역이 재생할 방법이 없다고 보는 시선도 상당수라 재개발·건축을 원하는 주민들이 많다. 하지만 사업 진행 과정에서의 주민 간 합의가 원만하지 않은데다 시간이 지나면서 추진 동력도 상당히 잃은 상태다”라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