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曺 지키기’ 기조
검찰수사 비판 목소리 높여
비주류 중심 부정적인 기류
자중지란 우려에 단속 나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수사가 가속화하면서 그 해법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검찰의 수사 상황과 결과를 지켜보고 대응책을 논의하되 ‘조국 지키기’ 기조에 변함이 없다는 게 25일 현재 민주당의 공식 입장이다.

그러나 전날 조 장관 임명 후 처음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조 장관 사태로 여권이 입을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터져 나오면서 내부의 분위기는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다.

일단 지도부와 ‘친문’(친문재인) 주류그룹은 조 장관에 대한 방어막을 높이면서 ‘윤석열 검찰’에 대한 성토를 이어가는 분위기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검찰 수사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영장 청구 여부, 기소 시 공소장 내용 등을 살펴봐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조 장관이 검찰개혁을 이끌어야 한다는 당의 기존 기조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 친문 의원은 “위법적인 부분이 없기에 당내에서도 현재 기조 그대로 가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라며 “장시간에 걸친 압수수색, 부인 소환 등 검찰이 힘들게 하는 것은 사실이라 면밀히 보고 있다”고 검찰 수사를 에둘러 비판했다.

민주당은 전날 검찰발(發) 피의사실 공표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며 개별 검사를 경찰에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여당이 검찰과 정면으로 각을 세우는 모습은 부담스럽다는 정무적 판단 등에 따라 이 방안은 ‘일단 보류’ 상태다.

민주당이 이처럼 기존 기조를 강하게 밀고 나가는 배경에는 조 장관 본인과 청와대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

그러나 굳건한 지도부와 주류 그룹의 입장과 달리, 비문(비문재인) 등 비주류 그룹을 중심으로 조 장관 사태의 상당한 파급력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기류도 확산하는 분위기다.

특히 중진 의원들이 물밑 움직임을 시작하는 모양새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조국 사태’로 진보적 가치라는 공정과 정의를 스스로 걷어찬 모양새가 됐다”며 “당내 80%는 현재 상황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지도부의 입장이 확고한 것 같다”며 “다른 중진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해 (대응책 등)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중진들이 움직이고 당내 우려 목소리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 ‘자중지란’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도부는 이를 차단하기 위한 메시지도 적극적으로 발신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