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주말인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같은 시간 도로 바로 건너편에서는 보수를 표방한 단체들이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소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이와 관련 여야 정치권은 29일 각각 논평을 통해 상대 진영을 겨냥해 집중포화를 쏟아부으며 ‘조국 정국’에 따른 주도권 잡기에 사활전을 벌였다.

주최측 추산 150만명 참가
‘검찰개혁·조국수호’ 외쳐
반대편 도로에선 맞불집회
與 “檢 폭주에 국민 나서”
野 “집회 참가자수 부풀려”
윤석열 “檢개혁 실현 최선”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와 맞불집회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반포대로 서초역~서초경찰서 인근 누에다리, 서초대로 서초역~교대역 구간 등 총 1.6㎞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 구호를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15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공식적인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같은 시간 서울중앙지검 반대편 도로에서는 오후 5시께부터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 주최로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맞불 집회’가 열렸다.

경찰은 집회 현장 인근에 61개 중대 3200여명의 경찰력을 투입해 서울중앙지검과 대법원 정문에 폴리스라인을 치고 양 시위대 간 충돌을 막았다. 경찰은 이날 오후까지 45개 중대를 현장에 배치했으나 신고된 인원보다 시위대가 크게 늘어나자 인력을 추가 투입했다. 집회에 참여한 보수단체 회원과 시민 1000여명(주최측 추산)은 피켓을 들고 서울중앙지검 쪽을 향해 “조국을 구속하라” “문 대통령을 탄핵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여권 “검찰개혁 미룰 수 없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검찰 권력의 폭주에 ‘촛불 시민’의 검찰개혁 요구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며 검찰 개혁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 어제 200만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의 준엄한 자성과 개혁 요구 앞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검찰은 이제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역시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와 관련, “수십년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한 행태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검찰은 자기 보전을 위한 검찰로 남아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인지, 분골쇄신과 환골탈태로 국민들을 위한 권력기관으로 거듭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 “참석자 부풀려 수사 압박”

반면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총반격에 나섰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특히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집회에 200만명의 국민이 모였다는 민주당의 논평에 대해 집회 참석자 숫자를 부풀리며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어제 열린 조국 비호 집회의 참가자 숫자까지 터무니없이 부풀리며 국민의 뜻을 운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고, 검찰이 속한 행정부의 수반도 문 대통령이다. 대통령과 여당이 검찰을 흔들어대며 정부의 권위와 신뢰를 스스로 훼손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국민들은 ‘범죄 피의자 조국’을 사수하는 것이 왜 검찰 개혁의 상징이 되어야 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것이 어찌하여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고 심지어 정당화돼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이날 오후 ‘검찰개혁에 관한 검찰총장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내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부터 이러한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이 없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