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한정 의원 ‘내란음모’ 혐의로 집회 주최 고발
한국당 “민심 받아들여야”…윤 총경 부실수사 의혹 제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4일 경찰청을 대상으로 연 국정감사에서는 전날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의 성격을 두고 공방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조 장관 사퇴 촉구 집회에서 ‘청와대 함락’, ‘문재인 대통령 체포’ 등 과격 발언이 나온 것을 두고 내란 선동 혐의가 있다며 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전달했다. 

민주당 당 홍익표 의원은 보수 단체 집회의 폭력성을 부각했다. 홍 의원은 “각목을 들고 폴리스라인에 접근하고 JTBC 여기자를 성추행하고 취재 차를 파손했다”며 “이번 광화문 집회는 국격을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소병훈 의원은 보수집회에서 나타난 일부 폭력 양상에 대해 “각목으로 내리치는 모습을 봤는데 철저히 조사해야겠다”며 “법을 어기고 경찰을 폭행한 것을 놔둬서는 안 된다. 채증에 나타나는 모든 사안을 하나하나 조사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정부가 민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맞섰다.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민심을 정부·여당과 청와대가 정확히 받아들이지 않고 동원인력, 내란 선동이라고 하면 정신을 못 차린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청와대와 정부가 겸허하게 민심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김성태 의원은 김한정 의원이 국감장에서 경찰청장에게 고발장을 제출한 것을 두고 “현장 국감을 하면서 정치적 퍼포먼스로 제출한 고발장을 덥석 받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야당 의원들은 또 ‘윤 총경’과 조 장관과의 ‘커넥션’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윤 총경은 ‘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가수 승리 등과 유착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인물이다.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일 때 민정수석실 소속 행정관으로 일했고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과도 주식투자 등으로 연결돼 있다.

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조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윤 총경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오래도록 민완 형사들이 (윤 총경을) 수사했는데 수사가 제대로 안 된 것은 뒷배경이 있어서 그런 것 아니냐는 의심을 안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은 해당 사진이 “큐브스 대표가 찍은 사진이라는데 윤 총경이 이 큐브스 주식을 매입했다고 한다”며 “윤 총경이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할 당시 조국 펀드 대주주가 투자한 회사의 주식을 매입했고 거기에 조국 가족 펀드가 연결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규문 경찰청 수사국장은 “윤 총경이 해당 주식을 매입했는지 내사 중”이라며 “거래 부분은 저희가 확인하고 있고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에 관해 확인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민 청장은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서 철저하게 수사하고 사실을 확인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의원은 또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우리가조국이다’ 등 조 장관을 응원하는 문구가 연일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두고서도 “여론 조작은 중대한 범죄”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안 의원은 “실시간으로 특별한 장치를 갖고 인위적으로 (검색 순위를) 왜곡시켰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이런 점을 잘 관찰하고 수사를 통해 혹시 죄가 있는 사람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말씀하신 사안들을 잘 관찰해보면서 위법 사항이 확인될 경우에는 수사 개시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