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세계 최고화질의 HD급 37인치 PDP를 개발, 업계 처음으로 30인치대에서 70인치대까지 인치별 PDP 모두를 HD급으로 고급화하는데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제품은 일본 마쓰시타 제품(수평 1천24㎜ × 수직 720㎜)보다 선명한 HD급(1천280 × 640㎜) 해상도에 1천200칸델라의 밝기, 1천500대1의 명암비를 실현했고 마쓰시타에 이어 세계 두번째로 30인치대 제품에서 화면 주사선이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흐르는 최첨단 순차방식(順次方式) 기술을 적용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격벽(영상 구현시 적·녹·청 3색이 섞이지 않게 서로 분리하는 일종의 막) 두께가 사람의 머리카락 1가닥의 절반 정도인 40㎛(100만분의 1미터)에 불과할 만큼 초정밀 기술과 고난이도의 제조공정이 적용됐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PDP의 경우 격벽 간격이 좁아질수록 PDP에 가해지는 전압이 영상 구현을 간섭하는 현상이 심해져 색 번짐과 화면 끊김 등의 문제점이 발생, 격벽 간격을 좁혀 40인치 미만으로 화면 크기를 줄이기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SDI는 내년중 천안 공장의 다면취(한장의 기판에서 PDP 여러 장을 생산해내는 공법) 생산라인에서 제품 양산에 돌입, 주요 PDP TV 업체에 공급할 계획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