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업체 수의계약 특혜 의혹

관계자 50여명 대거 수사의뢰

부산 기장군이 군의회가 제기한 각종 의혹 등에 대해 소속 직원들을 경찰에 자진 수사의뢰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20일 기장군에 따르면, 군은 최근 군의회가 공무원이 특정 업체와 유착 관계를 맺고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수의계약 담당 직원 등 업무 관련자 50여 명을 대거 수사의뢰했다.

군 관계자는 “기장군 직원과 기장군민의 명예와 자존심이 걸린 사안인 만큼 엄중하게 수사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군의회의 의혹이 계속 제기되자 군이 자진 수사의뢰로 결백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라는 시각도 제기된다.

앞서 지난달 초 감사원은 기장군의회 맹승자 의원이 제기한 ‘수의계약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맹 의원은 군이 A사와 체결한 64건의 공사 계약 중 55건이 적정성 검토가 없었다며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 요청했고, 상당수 공사계약에서 특혜가 의심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지난달 말에는 여러 업체가 담합 형태로 입찰에 참여해 수익을 나눴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군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을 통해 공개경쟁으로 진행된 사업이라 공무원 유착 등은 결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군과 군의회 간 계속되는 마찰과 이번 경찰 수사의뢰 등으로 일정 부분 행정공백이 불가피해졌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