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을 결정하고 부지 선정을 위해 구·군 공모를 실시한 결과 남구 1곳, 북구 3곳, 울주군 3곳을 신청했다. 11월 중 이들 7곳 가운데 1곳을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부지로 결정한다. 선정기준은 입지 적정성, 접근성, 경제성, 미래성 등 4부문이다. 공모라는 절차를 거쳤지만 응모한 구·군의 경쟁심리는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혹여 결과가 공정하지 못하면 또다른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구·군은 신청부지에 대해 장점만을 강조하고 있다. 상개저수지 인근을 제시한 남구는 도심에서 가까우면서 토지 보상비가 저렴하고 접근성도 뛰어나면서도 개발을 제한하는 법적 규제가 없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북구가 제시한 3곳은 시례동 성혜마을 북측, 신천동 화물차휴게소 남측, 송정택지지구 북측이다. 한결같이 접근성이 뛰어나고 토지보상비가 낮거나 토목공사비 등에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울주군은 청량읍 율리, 언양읍 반송리, 범서읍 입암리 등 3곳을 신청했다. 울산 뿐아니라 인접 도시와의 접근성까지 내세우며 부지확장 가능성과 저렴한 부지매입비 등을 장점으로 꼽는다.

이들이 주장하는 장점은 사실 대동소이하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토지매입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들 3개 구·군이 내세우는 장점은 변별력이 별로 없다. 접근성은 어디를 기점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3개 구·군이 제시한 장소는 울산시 중심에서 보면 모두 차량으로 30분 이내의 거리에 있다. 농수산물도매시장과 같은 30만㎡ 이상의 부지를 필요로 하는 공공시설을 이 정도 지근거리에 둘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신기할 정도다. 토지매입비용과 토목공사비 등은 정량평가가 가능하므로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부지선정의 기준 가운데 입지의 적정성과 미래의 가능성(futurity)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우선 대형시장이 들어서도 부작용이 없을지 주변 환경을 살펴야 할 것이다. 또 현재의 도매시장이 20년도 안돼 이전을 논의했고 이전논의에만 10년이 넘게 걸린 점을 감안하면 확장 가능성과 접근 도로상의 시설 등에 대한 꼼꼼한 검토가 필요해진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제2, 제3의 시설을 신설하거나 다른 소규모 시설로 역할 대체가 가능한 문화시설과는 사뭇 다르다. 울산 유일의 시설로서 그 기능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

울산은 타도시에 비해 농수산물유통산업이 저조하다. 단순하게 소매의 접근성을 강조하거나 도매인들의 입장만 대변해서는 농축수산물의 물류유통의 현대화를 실현하기는 어렵다. 도매시장의 이전부지는 물류유통산업의 한축을 담당해야 한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결정돼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