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행정조직의 군살을 빼기 위해 산하사업소와 각종 시설물을 잇따라 민간에 위탁하고 있으나 매년 위탁 시설물과 운영인력이 비대화돼 위탁운영의 실효성에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일부 민간위탁한 시설의 경우 서비스의 질과 예산 효율성 측면에서 직영보다 더 낮게 평가되는 경우도 발생, 직영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울산시는 97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성암생활폐기물소각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상하수도 계량기 검침, 온산생활폐기물 매립장침출수 처리시설, 회야하수처리장, 여성회관, 충의사 등 12개 시설과 사무를 민간에 위탁했다.

 올해도 이달중 시립노인요양원을 시발로 여성문화센터, 호계하수처리장, 울산대공원 등 4개 시설을 민간에 위탁할 예정이어서 연말이면 민간위탁 시설이 16개로 늘어난다.

 시는 지난해말까지 민간위탁으로 공무원 정원 112명을 줄였으며 시설 운영인력도 44% 감축해 13억원의 시비 절감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생활폐기물소각시설 45억원, 장애인복지관 6억9천만원, 상하수도계량기 검침 8억8천만원, 여성회관 7억3천만원 등 73억원이 민간위탁 비용으로 들어간데다 조직도 점차 비대화 되고있어 효율성에 의구심을 낳고 있다.

 때문에 민간위탁을 하더라도 시의 예산은 그대로 지출되고 있어 전반적인 검증 및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