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일자리경제국 행감

과거比 예산 2배 증가했지만

울산 실업률 전국 최고 지적

“청년·단절여성·장애인 중심 양질의 일자리 창출 힘써야”

▲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 8일 의사당 회의실에서 일자리경제국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울산시가 올해 일자리 사업에 약 180여억원을 투입했지만 실질적 효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지역 여건을 최대한 분석하고 단순 지원이 아닌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적극적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시의회 박병석 의원은 지난 8일 울산시 일자리경제국을 대상으로 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일자리 관련 예산이 과거보다 거의 2배 증가했지만 예산투입 대비 실질적인 효과는 높지 않다”며 “청년, 중장년,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노인을 중심으로 한 양질의 일자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재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행감 자료에 따르면 일자리 관련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울산시 일자리경제국은 올해 청년일자리지원에 35억원, 대학일자리센터 및 일자리지원센터에 9억원, 청년층 취업지원사업에 75억원, 청년일자리희망 한마당에 1억5600만원, 구·군 희망일자리사업에 60억원, 청년구직활동지원에 3억원 등 총 183억5600만원을 투입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일자리창출 사업과 관련해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가 있냐”고 따져 물었다.

180억원대 예산 지원에도 울산의 실업률이 전국 최고인 상황을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윤정록 의원은 “최근 울산의 각종 지표를 보면 실업률이 전국 17개 시도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고, 고용률도 하위권인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우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당 부서에서 업무를 피상적으로 지원해주는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성록 의원은 “울산시가 다양하게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이 일부 중복되거나 유사한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며 “양질의 안정된 일자리가 많이 생산될 수 있게, 특히 청년일자리 사업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윤호 위원장은 “울산형 일자리사업은 지역 산업구조 및 여건에 적합한 일자리 중심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하며 “정책 수립시 각종 통계자료를 잘 분석하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사회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자리 관련 대형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업체가 참여해 고용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