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맹우 총선기획단장 밝혀

3선 이상 물갈이론과 관련

“다각적·심층평가로 결정”

패스트트랙 저지 檢 수사

“공천 불이익 없다” 재확인

제21대 총선과 관련, 원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공천룰은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되는 오는 12월17일 이전 가시화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내년 1월중 공천관리위 구성에 이어 2월중 후보공모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 총선사령탑인 박맹우(사진) 총선기획단장(사무총장)은 10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총선의 큰 틀이라 할 수 있는 보수통합 등 주요 스케줄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당 공천룰은 다음달 중순 이전에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에 따르면 공천룰은 이미 당내 신정치개혁위에서 상당부분 기본틀을 마련해 놓은 상황에서 보수대통합 등 진척 상황을 감안,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기준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천관리위 구성에 이어 후보공모 시점은 늦어도 1월중에서 2월초께로 예상된다.

내년 4월15일 총선일을 감안하면 지역구후보와 비례대표의원 후보 공천은 늦어도 3월10일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

특히 박 사무총장은 당내 일각에서 제기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3선 중진 이상 다선·영남권 현역의원 물갈이설과 관련해선 “당 안팎에서 그런 주장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당 지도부에서도 신중히 검토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3선 이상 중진이라고 해서 일률적으로 (물갈이를) 단행하기엔 논란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지난달 말까지 진행된 현역의원·원외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와 향후 실시 예정인 단계적 여론조사, 그리고 본선 경쟁력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박 총장의 이러한 언급은 일부 울산지역 의원(5선 정갑윤)이 해당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풀이되는 동시에 현역 물갈이는 공천관리위와 함께 다각적이고도 심층적 검증에 의해 이뤄질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 총장은 이와 함께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출석통보를 받고 있는 의원들에 대한 공천가산점 및 공천 여부에 대해선 “공천가산점은 원점으로 돌아갔지만, 공천 불이익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기존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에따라 검찰 출두를 거부한 울산지역 정갑윤(중), 이채익(남갑) 의원도 ‘패스트트랙 물리적 저지’에 한해당 공천심사에선 불이익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외의 다면 평가에서 기준에 미달하거나 도덕성 검증과 당무감사 결과, 교체지수 등과 관련해 본선 경쟁력이 떨어질 경우엔 공천에서 탈락할 수도 있다.

박 총장은 또 문희상 국회의장에 의해 정식 상정(12월3일)이 예고된 선거법 및 공수처법의 패스트트랙 전망에 대해선 “선거법 패스트트랙 12월3일 처리여부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복잡한 상황이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선거법 관련 패스트트랙안이 본회의에 상정되더라도 여당인 민주당 내부의 이탈과 야당의 반대로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 울산 남구갑·을 통합구 역시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현재로선 우세하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