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조선업 위기상황 정책 반영” 약속

조선업희망센터 연장 등 건의

동구, 연장 불발때도 운영키로

▲ 황덕순 청와대정책실 일자리수석비서관이 21일 고용위기지역인 울산의 고용과 경제상황 등 지역의 어려움을 직접 살펴보기위해 송병기 경제부시장, 정천석 동구청장, 김종철 울산고용지청장등과 동구 조선업희망센터를 방문했다. 울산시 제공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21일 조선업 위기로 장기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동구를 방문했다. 이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 및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연장 건의에 황 수석은 “울산 조선업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황 수석은 조선업희망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조선업 사정이 최근 몇 년동안 어려웠다. 최근 수주량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기대만큼 빠르게 회복되진 못하고 있다”며 다각도의 지원방안을 밝혔다.

황 수석은 “울산은 조선업 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 다른 업종의 고용여건도 불안한 상황이라 정부도 여러가지 추가적인 지원방안과 제조업 관련 보완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현장에서 건의된 여러 부분을 잘 챙겨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간담회에는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정천석 동구청장, 김종철 울산고용지청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임재덕 현대미포조선 상무, 이무덕·전영길 사내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건의사항, 동구 위기지역·조선업희망센터 연장 필요성 등의 의견을 제기했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조선업 불황으로 울산의 인구가 계속 유출되고 있는데 유출의 50% 이상이 동구에서 발생하고 있다. 수주가 늘고있다지만 현장에서 실제 경제회복 체감까지는 아직도 1년 이상은 걸릴 것으로 본다. 그 때까지 고용위기지역 및 조선업희망센터 연장 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역시 “‘2018년이면 좋아질거다, 2019년이면 좋아질거다’하는 말들이 많았다. 정작 회복속도는 영 더디기만 하다. 수주량이 조금씩 늘고 있지만 실제 회복은 2020년 이후로 예상되고 있다. 그 전까진 다들 어려울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동구지역 조선업 사업장수는 2016년 12월 649곳이었으나 2019년 9월 기준 457곳으로 200여곳 가까이 감소했다. 지역 제조업체(종업원)도 2016년 12월 기준 433곳(5만4366명)에서 2018년 12월 기준 324곳(3만7971명)으로 줄어들었다. 또 장기불황으로 올해 3분기 동구의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13.6%에 달한다. 이는 전국 평균 5.9%나 울산 평균 4.7%보다 2배 이상 높다.

한편 동구에서 지난 2016년부터 운영중인 조선업희망센터는 올해 말까지 운영되고 정부의 추가연장이 없을시 운영이 종료될 예정이지만, 동구는 일단 2020년 당초예산에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예산 최소비용 약 17억원을 편성해둔 상태다. 운영연장을 정부에 건의했지만 만약 안될 경우 구비를 투입해서라도 1년 더 끌고 가겠다는 계획이다.

동구는 그동안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종료에 맞춰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설치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해왔다. 부산(4곳)이나 대구(5곳) 등 광역시 대부분이 고용센터를 최소 2곳 이상 보유중이지만 울산은 남구에 위치한 울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1곳에서 모든 고용·복지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조선업희망센터를 찾는 수요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궁극적으론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설치가 가장 좋은 방안이지만, 만약 불가능하다면 조선업희망센터라도 운영연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