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친문게이트 조사위’ 꾸려
김기현 前시장 MBC라디오 출연
“文선대본 핵심인사가 첩보 넘겨”
정양석 부대표 “靑서 기획·주도”
민주 “정치적 공세” 역공 펼쳐
‘첩보 이첩 전부터 수사’ 주장도

여야는 28일 지난해 6·13지방선거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경찰수사와 관련된 이른바 ‘청와대 하명의혹 사건’을 놓고 공방을 펼쳤다.

한국당은 이날 김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의혹 관련 사건·구속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우리들병원 특혜의혹이 이른바 ‘3종 친문(친문재인)농단’이라며 대여 공세를 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고,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는 한국당이 ‘조국 사태’에 이어 친문 핵심인사들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이들 ‘권력형 게이트’ 의혹이 앞다퉈 터져 나오는 만큼, 집권 후반기 들어 본격적으로 나타난 문재인 정권의 문제점을 집중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한국당은 문 대통령과 ‘30년 친구’라는 송철호 울산시장 사건의 경우 경찰이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를 벌여 송 시장 당선에 기여한 ‘선거농단’이라며 집중적으로 파고들 태세다.

이와 관련 김기현 전 시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자신에 대한 첩보를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에 넘겼다는 보도를 거론, “(백 전 비서관)소관업무도 아니다. 그건 반부패비서관의 업무인데 백원우라고 하는 문 대통령 선거대책본부 핵심인사(가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해서도 “(울산청장에)부임하자마자 김기현에 대한 ’뒷조사‘를 시작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정수석실이 김 전 시장을 표적수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청와대가 기획하고 주도한 것”이라고 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의 김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정치공세’라며 역공을 취하는 한편,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차단하는데 주력했다.

민주당은 ‘검찰이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며 일단 공세 차단과 방어에 나서면서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루설 등이 나오는 김 전 시장 수사 관련 의혹은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있다.

백 부원장의 입장문을 당이 전달받아 발표하기도 했다. 백 부원장은 입장문에서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 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언론보도만 나왔지 검찰이 어떤 법적 책임이나 문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바도 아니다. 또 김 전 시장 수사는 첩보 이첩 전부터 이미 이뤄졌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