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비리 수사가 청와대 하명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용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관련 인물들은 모두 이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수사와 재판이 진행중인 사건인데다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은 면도 있어 당분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기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15년을 구형받은 건설업자 A씨는 김 전 시장 동생 관련 비리 논란의 출발점이다. A씨는 수년 전 자신이 추진하다 시행권을 잃은 북구의 한 아파트 사업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며 수사기관에 지속적으로 진정을 제출했다. 울산경찰청이 수사에 착수한 뒤에도 관련 고발장을 다시 제출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A씨와 경찰이 유착해 첩보를 생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수사는 첩보 생성시점 이전에 이미 검찰과 경찰에서 진행했던 만큼 A씨를 첩보생성자로 보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많다. A씨는 울산경찰청 B수사관과 유착해 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A씨는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김 전 시장 동생과 관련한 사건의 재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강요미수와 공무상 비밀누설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을 구형받은 울산경찰청 B수사관은 A씨와의 유착관계를 의심받고 있다. B수사관은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수사팀에 배정되기 전부터 A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검찰의 공소장에 따르면 B수사관과 A씨는 지난 2017년 4월께부터 2018년 5월께까지 총 535회에 걸쳐 통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어 왔다. 그는 A씨의 사업과 관련한 각종 수사자료는 물론 물론 김 전 시장의 변호사법 위반 수사 착수보고 등의 자료까지 보여준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A씨와 만나 김 전 시장 측근비리와 관련한 첩보를 만들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도 측근비리 수사의 첩보생성자라는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자유한국당 측은 송 부시장이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사업 과정에서 불거진 특정 레미콘업체 밀어주기 의혹과 관련해서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이 비리를 저질렀다고 수사기관에 제보하고 B수사관과 결탁해 수사 진행을 도왔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송 부시장은 A씨의 고발건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고, 레미콘업체 사건과 관련해서도 조사를 받았을 뿐 다른 논의는 하지 않았다며 자신에게 쏠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또다른 건설업자 C씨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시장과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송 시장과 황 청장의 만남을 주선하며 선거와 관련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고, 이후 김 전 시장을 겨냥한 경찰수사가 본격화됐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2014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때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정도로 송 시장과의 친분이 두터웠다.

이와 관련해 C씨는 보궐선거후 송 시장과의 사이가 벌어졌기 때문에 첩보 생성이나 수사 착수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