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기구 위원장 초청 만찬…“국민이 미래에 대한 믿음 갖게 할 것”

이제민 “한국에 수많은 도전과제…어떻게 해결하느냐에 수십년 국가방향 달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갈 길이 멀어도 가야 할 길은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며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성과를 확인하면서 가야 할 길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약 110분 동안 대통령 자문기구 소속 위원장들을 청와대 본관으로 초청해 만찬을 하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한 해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위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새해에는 우리 정부가 걸어가는 길에 대한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하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미래에 대한 믿음을 가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만찬에는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이목희 일자리위 부위원장, 장병규 4차산업혁명 위원장, 한완상 100주년기념사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가운데 이제민 부의장은 지난 한 해를 평가하며 “대체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우리 사회가 흘러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에 주어진 도전과제가 많다. 이런 갈림길에서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수십 년 후의 대한민국의 방향이 결정된다”며 “우리에게는 그 과제를 잘 해결하도록 도움을 줄 의무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른 위원들도 각 분야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냈다고 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위원들의 의견을 들은 뒤 “자주 이런 자리를 만들겠다”며 정부 부처처럼 자문기구들도 협업을 통해 일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