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측, 시공사 선정 불과 보름 앞두고 사업제안서 공개 예정…시공사 사업제안 내용모르는 조합원들 불만 높아져

▲ 사업촉진비를 놓고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엇갈린 주장을 하고 있는 사이 사업제안서가 ‘판도라의 상자’가 돼 버렸다. 사진은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사업촉진비 관련 홍보물

서울 부동산의 빅매치로 평가되는 한남하이츠 재건축 수주전이2020년 벽두부터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한강변 노른자위로 주목된 해당 사업은 지난 12월 26일 입찰이 마감된 상태로,현대건설과 GS건설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시공사 선정 등을 위한 조합원 총회가1월 18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일각에서 현재 진행 중인 수주 경쟁 과정에 대한 여러가지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특히,성동구청의 편파적인 행보에 대한 문제 제기까지 더해져 한남하이츠 재건축 현장이 연일 들썩이는 상황이다.

▶ 사업제안서공개미적미적, 깜깜이입찰우려하는 목소리 나와
이 사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합측이 입찰 제안서 공개를 미루고 있는 것이다.대개 입찰 경쟁 당일 경쟁사 제안서를 공유하거나 늦어도 2~3일 후에 정보의 대부분을 공개하는 것과 달리,정보 공개가 지나치게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정보 공개가 지연되는 만큼 조합원들의 정보에 대한 갈증은 심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한남 하이츠 조합이 입찰 후 거의 열흘이 경과한 내년 1월 3일에 시공사 사업제안서를 공개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그 시간 조합원은 시공사들의 근거 없는 소문,불법적인 홍보세를 경험하면서 잘못된 편견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상당하다.

현장을 방문한 한 조합원은 “조합과 특정 건설사가 편을 맺고 정보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는 말도 나오는 상황으로,GS건설이 불법적으로 조합원들에게 나눠주는 홍보물의 내용과 사업제안서를 본 조합 관계자의 말이 달라 혼란을 느끼는 조합원들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합원 설명회 개최를 현대건설에 요청했지만,불법 소지가 있다는 판단에 의해 취소됐다”며 “정보 부족을 느끼는 우리에게는 아쉬운 조치로,이발 주말 제안서가 공개되면 18일 최종 선정까지 불과 보름 남게 돼 조합원들이 어렵고 복잡한 제안서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지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 최대현안사업촉진비현저히낮은 GS건설, 거짓홍보나섰다는 평도
사업제안서의 구체적 내용들이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현재 한남하이츠 일대에서는공사비와 사업촉진비 등 규모가 큰 정보만 건설사 홍보물을 통해 대략적으로 알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12월 27일 밝혀진 사업제안서 일부 내용에 의하면,공사비는 GS건설 2,870억원, 현대건설 2,864억원으로 유사한 수준이었다.사업 추진비의 경우 두 건설사 모두 조합이 책정한 950억원을 맞춰왔다.하지만 보증보험수수료 발생이 없는 현대건설이 유리하다.

사업 촉진비 항목에서는 현대건설이 2,000억원 이상을,GS건설은 1/3 수준인 550억원을 제시해 사업 촉진비 
규모를 놓고 볼 때 이미 승부가 현대건설로 기울었다는 말이 조합원들 사이에 나오고 있다.아파트, 상가 세입자 문제 해결과 금융기관 대출 전환이 빠른 사업 진행에 필수인만큼,조합원 (550명 기준) 평균 4억 정도의 부채를 안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GS건설이 제시한 550억원은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양 사가 제안한 사업 촉진비의 규모 차이가 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조합원들 사이에 현대건설을 선호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이런 가운데 현장에서는 주말동안 GS건설의 발빠른 행보가 관측돼 눈길을 끌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입찰마감 익일부터 현장에 홍보도우미 ‘OS(out sourcing)요원’을 대거 투입,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최고의 사업조건, GS 압도적 우위’라는 제목의 홍보 전단지를 돌린 것으로 알려진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사업 촉진비를 두고 다른 주장을 펼치는 가운데,사업제안서가 ‘판도라의 상자’가 돼 버린 것.

현대건설은 “GS건설 사업촉진비 550억이 이자로 둔갑해 (촉진비 총액이) 4천억으로 부풀려 조합원들에게 홍보 중이다”라며 “GS건설과 같은 논리로 현대건설 사업촉진비 2천억이 조달이자라고 가정한다면,현대건설이 해당 사업현장에 조달할 수 있는 사업 촉진비는 1조 5천억원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전단지를 받은 한 조합원은 “GS건설이 홍보 전단지에 사업 촉진비로 ‘이자 550억원 대여 4000억 조달 가능’이라고 명시했다”며 “당초 알려져 있는 550억에 다른 의미를 부여한 것 같아 솔깃하지만,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사업제안서가 ‘판도라의상자’가된셈이라며사업제안서에명시된내용이진실을 알려 줄 것이라고 말했다.

▶ 편파논란자초한성동구청, 공평한관리는 필수
이런 분위기 속에 담당 관청인 성동구청이 GS건설의 불법적 조합원 접촉 및 홍보 행태에 대해 침묵하는 한편,사업설명회를 열지 않은 현대건설에 시정 요구 공문을 보내 편파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건설은 많은 주민이 사업설명회 개최를 요구하자 지난 12월 28일에 설명회를 열고자 했지만,불법시비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를 철회한 바 있다.

하지만 성동구청은 현대건설측에 시정 요구 공문을 발송,‘귀사의 불법홍보 등에 관한 민원 사항이 제기되고 있다’며 ‘입찰 참여자는 조합에서 개최하는 합동설명회 외에는 회사별 개별홍보와 현수막, 모델하우스 등의 설치도 일체 금지되어 있다……위법사항이 적발될 시 입찰자격 박탈, 입찰보증금 몰수는 물론 수사의뢰를 통하여 강경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행정지도 했다.

이를 본 한 도시정비업계 관계자는“과잉 대안설계나 불법사전홍보등을한남3구역에서 GS건설이 지속적으로 펼치는 것을 보면,치열한 경쟁 속 ‘믿을 구석’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인허가 담당 기관과 특정 건설사의 관계가 의심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