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출신 정무직 인사 동원

現 시민단체관계자에 취하 요청

부산시 행정에 힘을 불어 넣어 줄 것으로 기대됐던 시민단체 출신의 공무원들이 현직 시민단체 관계자가 요청한 정보공개청구를 막으려고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12일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등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경실련 의정·예산감시팀장이었던 안일규씨가 부산시의 최수영 사회통합과장과 이훈전 시민사회비서관으로부터 부산 오페라하우스와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부산시에 정보공개청구를 한 것에 대해 취하해달라는 내용의 요구를 받았다.

지역에서는 당장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오거돈 시장이 이끄는 부산시정이 시민단체에서 영입한 인사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와 협력을 대내외적으로 강조한 모양새를 보였지만 실제로는 통제를 강화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등의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시민단체 출신 공무원의 외압, 오거돈 시장은 사과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는 “부산시정이 시민단체에서 영입한 인사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와 협력이 아닌, 통제를 강화하려고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새로운보수당 부산시당도 논평을 통해 “오 시장이 이끄는 부산시정에 시민단체 출신의 공무원을 영입한 것은 시민단체를 통제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했다”며 “부산시는 명확한 사과는 물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일규씨는 “지난달 30일 시민단체 출신인 두 공무원이 정보공개청구가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오페라하우스 건립 예산을 지원받는 데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취하를 요구한 게 맞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 관계자들은 별도 입장 발표 없이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