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직권면직으로 물러났다. 송철호 시장의 당선을 이끈 공신으로 경제부시장의 자리에 앉은 지 1년6개월만이다. 송부시장은 울산시 교통건설국장에서 본의 아니게 물러나 절치부심(切齒腐心)하다가 3년여만에 권토중래(捲土重來)해서 얻은 경제부시장 자리를 또 본의 아니게 내놓게 됐다. 청와대 하명수사의혹 사건의 최초 제보자로 수차례 검찰 소환이 이어지면서 직무 수행이 불가하다는 것이 울산시인사위원회의 판단이다. 한편으로는 총선출마를 위한 길을 터주었다는 설도 있으나 사법적 판단과 민주당내 사정 등 변수가 많아 출마 여부는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다.

당장 울산시의 문제는 새로운 경제부시장 선임이다. 울산시는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을 직무대리로 지정하고 새로운 경제부시장은 개방형으로 다시 선임한다는 방침을 세워놓았다고 밝혔다. 부시장 선임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총선 뒤로 미뤄질 것이라는 추측도 있으나 경제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울산의 현실로 미뤄 경제부시장 자리를 오래 비워둘 수는 없다. 겨우 첫단추를 끼웠거나 계획만 세워놓은 ‘7개의 성장다리 사업’을 비롯해 경제부시장이 맡은 일이 너무 많다. 더구나 송철호 시장도 검찰조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입장이고보면 한시가 급하다.

그럼에도 서두르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적임자를 찾는 것이고, 그에 앞서 지나치게 경제부시장에 쏠린 직무 재조정도 필요하다. 울산시에는 경제부시장과 행정부시장 2명의 부시장이 있다. 두사람이 각각 온전히 제 역할을 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조라는 말이다. 경제적 성과를 올려야 하는 분야라고 해서 모든 업무를 경제부시장에게로 몰아놓은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시정에 있어서 경제와 무관한 업무는 사실상 없다. 게다가 인간의 능력이나 주어진 시간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역할이 과다하면 과부하가 걸리기 마련이다. 반면 역할이 적은 쪽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의욕이 저하될 수도 있다.

더구나 청와대 하명수사의혹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울산시의 혼란은 계속될 전망이고 송 시장의 업무수행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는 상황이다. 부시장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우선 경제부시장으로 몰아놓은 업무를 행정부시장에 다시 되돌려놓음으로써 시정의 안정감을 회복해야 한다. 행정부시장이 안정감 있게 전체 행정을 컨트롤한다는 전제하에, 새로운 경제부시장은 이름에 걸맞게 경제분야에서 국내외적 활동 경험과 능력을 갖춘 유능하고 혁신적인 인물을 뽑아야만 신성장동력의 주춧돌을 놓을 수 있다. 안정과 혁신 두마리를 토끼를 모두 잡으려면 행정·경제부시장 역할의 균형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