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정치시즌이다. 더불어민주당이 ‘D­85일’인 20일부터 당내 총선 후보자 공모를 시작했다. 울산에서도 20명 안팎의 후보자들이 도전장을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한 자유한국당도 설연휴가 끝나는대로 후보자 공모에 들어간다. 출마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이 잇따르면서 울산지역 정치권도 가쁜 숨을 몰아쉬고 있다.

6개 지역구를 둔 울산의 21대 총선은 어느 해보다 많은 정치인이 출마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지방선거를 계기로 보수 정당 일색에서 벗어나 민주당이 대거 자치단체장에 당선되고 국회의원 재선거까지 석권하면서 지역정치 지형도가 상당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만 해도 41명에 이른다.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후보군과 현역의원 등을 합치면 약 50여명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다.

20일 예비후보 등록현황을 통해 각 정당별 후보군을 보면 민주당이 15명으로 가장 많다. 한국당이 13명으로 그 뒤를 잇고 국가혁명배당금당 4명, 바른미래당 3명, 노동당 2명, 민중·정의당 각각 1명, 무소속 2명 등이다. 국가혁명배당금당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분포도에서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자들은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의원이 되려는 이유들을 밝히고 있다. 한결같이 현실의 부조리함을 지적하며 정치를 통해 바꾸어나가겠다고 말한다. 자신의 경력을 살려 새로운 정치를 해나가겠다는 선의가 명확하다. 그런데 선거가 가까워지기도 전에 벌써 비위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공천개입의혹, 이권개입, 여성편력, 부동산투기 의혹 등 다양하다. 이번 총선이 얼마나 진흙탕싸움이 될지 걱정이다. 후보자 못지 않게 유권자들도 선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유권자의 관심과 현명한 선택만이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다.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은 20대 국회를 통해 정치가 우리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뼈저리게 실감했다.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면면을 살피기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의무를 다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당의 공천이 중요하다. 공천과정에는 여론이 반영된다. 경선이라는 과정을 거치면 여론이 확실하게 반영되겠지만, 경선을 하지 않고 특정인을 낙점하더라도 전략공천이 아니라면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당선가능성을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선거당일이 아니라 지금부터 지역언론 등을 통해 드러나는 후보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유능한 정치는 현명한 유권자가 만든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