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울산과학기술원) 연구진이 살균이나 소독에 쓰는 ‘염소’를 더 싸게 만드는 방법을 개발해 연간 7500만t이나 생산되는 세계 10대 주요 화학물질인 염소 관련 산업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UNIST는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의 주상훈·곽상규 교수팀이 염소 생산에 주로 쓰는 전기화학적 방법에 쓸 새로운 촉매(Pt1/CNT)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쓰이는 염소 발생용 전기화학촉매는 루테늄과 이리듐 같은 귀금속을 다량 포함한 산화물이어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염소 이온 농도가 낮은 조건이나 중성 pH 환경에서는 염소만 생산하는 게 아니라 산소까지 발생시켜 염소 생산효율은 낮다.

연구진은 그 원인이 ‘금속산화물 기반 촉매’의 본질적 특성에 있다는 데 착안해 금속산화물이 아닌 다른 형태의 촉매를 개발했다.

개발된 촉매는 ‘탄소 나노튜브(CNT)’ 위에 ‘질소 원자 4개로 둘러싸인 백금 원자’가 분산된 형태의 ‘단원자 분산 촉매’다. 이 촉매는 금속 원자가 표면에 완전히 드러나기 때문에 그 함량이 적어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으며, 다양한 전해질 조건에서 상용 촉매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바닷물처럼 염소 이온을 많이 포함하거나 반대로 염소 이온 농도가 낮아도 높은 효율을 보였다.

연구성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 판에 이날 게재됐다. 김봉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