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도시 3개년 계획 발표

1585억원 들여 35개 사업 추진

주택관리·스마트홈 기술 지원

중장년일자리지원센터 설치 등

▲ 제1차 울산시 노인복지정책위원회 회의가 4일 울산시청 1별관 회의실에서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형우 복지여성건강국장 주제로 열렸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울산시가 고령친화도시를 위해 ‘은퇴자 맞춤형 주택단지 조성’ 등 1500억원을 들여 강력하고 실효성있는 사업을 추진한다. 나이 들어가는 모든 시민의 안전, 건강, 사회 및 경제적 참여가 자유로운 도시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울산시는 4일 시청에서 제1차 울산시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갖고 울산시 고령친화도시 3개년(2020~2023) 실행계획을 제시했다. 실행계획은 ‘살기 좋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 고령친화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 △세대 간의 화합과 사회통합 실현 △지역돌봄체계 구축을 통한 건강생활 보장 등 3개 영역으로 나뉘어 추진된다. 총 사업비는 1585억4100만원으로, 9개 전략 총 35개의 세부 추진과제로 이뤄졌다.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은퇴자 맞춤형 주택단지 조성 △노후단독주택 고령친화형 개량사업 △단독주택 밀집지역 내 주택관리소 설치운영 △노인친화 거점공간 조성을 신규로 진행한다. 우선 310억원을 투입해 중구 다운2 지구 내 6000㎡ 부지에 공공형 실버 주택을 건립한다. 이곳에는 실버주택(원룸, 투룸형) 150가구와 노인복지관 등이 들어선다. 또 177억원을 투입해 중구에 공공실버 주택(영구임대형 주택 80가구, 노인복지관)도 조성한다.

시는 그동안 추진해온 노인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보급도 더욱 확대한다. 이를 위해 2023년까지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에 1181가구의 공급을 추진한다.

시는 노후단독주택에 대한 고령친화형 개량사업도 진행한다. 고령자의 행동특성에 맞춰 리모델링하는 것으로, 안전성이 높은 유니버셜 디자인으로 시공해 준다.

단독주택 밀집지역에 마을주택관리소(하우징닥터)를 설치해 노인이 관리하기 힘든 생활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홈 기술을 활용한 시설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고령자 밀집지역 다목적 공동이용장 조성과 노인친화 공원시설 설치 등을 새롭게 추진한다. 또 이동권 보장을 위해서도 노면전차(트램) 건설을 통한 교통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 또 중장년 일자리지원센터 설치를 새롭게 추진하고, 신규로 노인복지기본조례도 제정한다.

한편 ‘젊은 도시’로 꼽혔던 울산은 베이비부머들이 노인화되면서 2011년 고령화사회로 들어갔고, 2023년에는 고령사회로, 2029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도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WHO에 가입 신청을 했고, 오는 7월 인증 여부가 결정된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