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대응 국무회의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 “사태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업종별, 파급 경로별로 신속히 점검, 선제적으로 조치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사태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경제활력 제고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선제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 책무다.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이나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코로나 종식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 경로의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며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응하고 있다. 국무총리가 전면에서 대응하고 있으며 단계적 입국 제한 조치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올해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나가야 할 일”이라며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다. 국민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책임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