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판정 하윤수 교총회장

지난 19일 국회 행사 참석

심재철·전희경·곽상도 등

미래통합당 의원들도 동석

본회의·상임위 줄취소하고

전면적인 방역조치 들어가

▲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입구에서 직원들이 의원회관 안내실 폐문을 알리는 문구를 붙이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24일 사상 초유 국회가 폐쇄됐다.

이날 국회가 폐쇄된 것은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행사 참석자가 코로나 확진자로 밝혀져 일부 국회의원과 관계자들의 감염 우려가 제기되면서다.

이에따라 이날과 다음날 예정된 국회 본회의 일정은 전격 취소됐고,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 등이 전면 방역 조치에 따라 26일 오전 9시까지 폐쇄된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신종코로나 감염 검사를 받은 의원들의 검사 결과에 따라 국회 일정이 전면 재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더해 일각에선 50일여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신종코로나가 가져올 정치권 후폭풍이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했다.

상황은 이날 오전부터 급박하게 돌아갔다.

앞서 심 원내대표 등 통합당 의원들은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사학 혁신 방안 토론회에 참석했는데, 여기에 참석한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신종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다.

이에 심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 의원은 감염 검사를 받게 됐고, 더불어민주당과 통합당 등 원내지도부가 논의해 본회의 순연에 합의했다. 이후 문희상 국회의장의 결정에 따라 이날 오후 예정됐던 본회의 일정이 취소됐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노태악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국회코로나 대책특위 구성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이어 정치·외교 분야 대정부질문이 예정돼 있었다.

국회 사무처는 한발 더 나아가 국회 의원회관과 본관 등에 대한 전면적 방역을 하기로 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방역은 24일 오후 6시부터 실시되며 방역이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24시간 방역 장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권유에 따라 본관과 의원회관은 26일 오전 9시에 다시 문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회 일시 폐쇄 조치에 따라 25일 예정된 본회의도 자동 취소됐다.

신종코로나 사태 확산에 따라 국회에는 말 그대로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을 선언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정부에 촉구하는 등 신종코로나 대응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기존 민주당 코로나 대책위원회를 코로나 재난안전대책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고, 총리 재직 시절 재난·재해 대처 경험이 있는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에게 대책위 위원장을 맡겼다.

통합당은 당 소속 의원들의 신종코로나 감염 검사 결과를 기다리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심 원내대표 등에 대한 검사 결과는 25일 오전 중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도 일정을 취소하고 검사를 받았다.

정치권에선 아직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 국회의원이나 직원 가운데 확진자가 나온다면 의사일정 전면 재조정뿐 아니라 엄청난 입법 공백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한 언급도 계속 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