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는 22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코로나19 확진자 4명이 발생했다. 대구 신천지교회에서 감염된 첫번째 확진자와 함께 3명이 신천지 울산교회를 통해 감염됐다. 대구에서 시작된 ‘코로나 대란’이 울산으로 옮겨오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청와대와 정부는 일단 대구에 총력을 쏟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대구를 찾아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한 정부의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부터 대구에 머무르면서 코로나19 대응 현장을 진두지휘하기 시작했다. 국내 전체 확진자 977명(25일 오후 4시 기준)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확진자가 791명에 달하고, 대구 신천지 교회와 관련한 환자가 501명에 이른다. 아직은 대구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울산은 대구와 유사한 방법으로 전파가 시작된 만큼 앞으로 확산 가능성이 높은데다 지금이 초기단계라는 점에서 조기진압을 위한 강도 높은 대응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18개 부서가 융합된 4개 반 20개 팀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확대·운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건당국의 조치는 느슨하기 이를데 없다. 울산의 4번째 확진자의 경우를 보면 지난 23일 중구와 동구 선별진료소를 차례로 방문해 진단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 뒤 다음날인 24일 집 근처 교회 새벽기도를 다녀왔으며 방앗간과 농협ATM기를 이용했고 25일 새벽에 또다시 새벽기도를 갔다. A씨가 확진 통보를 받은 건 이날 새벽기도를 다녀온 뒤다. 보건소의 관리가 철저하지 못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물론 보건소측은 진단검사 시 보건교육과 외출자제를 요청했다고 한다. 권고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돌아다닌 확진자가 우선 문제이지만 보건소측이 검진대상자에게 그 심각성을 충분히 인식시키지 못한 탓이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진단검사 후 확진이 통보될 때까지 며칠씩 소요되는 상황이다. 단순히 외출자제를 요청하는 정도로는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가 어렵다. 진단검사를 받게 되면 음성으로 확정될 때까지 확진자와 비슷한 수준의 강도높은 격리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생필품 사재기를 위해 비좁을 정도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마트에 대한 대응조치도 시급해 보인다. 감염의 가장 중요한 요인인 접촉을 막기 위해 복지관·문화센터·시장 등을 폐쇄하고 개인 모임을 자제하라는 당부까지 하고 있지만 마치 마트는 안전지대인양 방관하고 있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마트는 교회보다 더 밀접한 접촉이 이뤄질 뿐 아니라 아예 인적사항을 파악조차 할 수 없는 곳이다. 감염 사실을 모른채 누군가가 대형마트를 다녀갈 경우 수습은 불가능해진다. 감염자를 찾아내고 치료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검사대상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