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은 27일 울산의 도시 방재기능 향상을 위한 재난 유형별, 공공시설별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를 맡은 윤영배 박사는 최근 재난이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을 띠다 보니 공공시설에 방재기능을 부여해 대비 및 복구과정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도시 전역에 고르게 분포하는 공원, 학교,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을 재난 예방, 대비, 대응 및 복구에 활용해 도시의 방재기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간 활용도가 높은 공원을 중심으로 울산의 대표적인 자연재난인 홍수와 지진에 대비하기 위한 방재기능을 우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울산의 홍수대비 방안으로는 유역의 중·상류(경사지)에 위치한 공원에 지하저류지를 설치해 유역의 홍수위험을 분담하고, 하류(평지)에 위치한 공원의 형태를 오목형으로 변경한 뒤 LID(저영향개발기법)시설을 도입해 주변지역 우수를 공원으로 집중시킬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학교 및 공공청사 건물에 옥상녹화 시설을 설치하고 친환경 침투·저류시설을 연계·설치함으로써 빗물 유출률을 저감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진대비 방안으로는 대규모 공원과 체육시설을 임시주거 및 구호활동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급수 및 비상발전, 조리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설치하고, 구호물품 보관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소규모 공원의 경우 일시 체류형 대피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물품창고와 급수시설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설치·운영 중인 임시 거주시설의 경우 이재민 수용을 위한 운영규정을 마련하고 칸막이, 텐트 등 재난물품의 사전 비치가 중요하다고 첨언했다. 

윤영배 박사는 “공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우선 울산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조례를 통해 방재공원의 기능과 필요 요건 및 활용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