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베트남에 1200명 격리
외교부 신속대응팀 파견 검토
주한외교단 방역상황 설명회
기존 미주노선 외에 추가로
탑승전 발열체크 적용안 검토

▲ 신종코로나와 관련해 지난 1일 베트남 북부의 한 군부대에 격리된 한국민들에게 윤휘 하노이한인회 이사(오른쪽)가 생필품 등을 전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국가가 정부의 노력에도 3일 현재 89곳으로 늘고 있다. 또 중국과 베트남을 중심으로 국민들이 격리조처를 당하는 곳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민안전을 위한 정부의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3일 비공식 브리핑에서 “신속대응팀을 우리 국민이 많이 격리된 지역에 보내서 상황을 점검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근데 우리 대응팀도 입국하면 14일 격리되는 문제가 있다”며 “대응팀은 격리 예외로 인정해줄지 아니면 14일 격리가 불가피할지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세계 각국에 격리된 국민은 1200명 정도로 중국(960여명)과 베트남(270여명)에 가장 많다. 여행 목적보다는 해당국에 거주하거나 사업 등을 이유로 방문한 이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외교부는 현재 각국의 대사관과 총영사관에서 영사조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14일 격리기간이 끝나기 전에 돌아오고 싶은 국민이 있는지도 파악할 계획이다.

또 한국의 신종코로나 상황과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알리기 위해 이르면 이번 주 주한외교단을 상대로 설명회를 다시 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미주노선에 적용한 항공기 탑승 전 발열체크를 다른 국가행 항공편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위당국자는 미국이 탑승 전 발열체크 등 한국의 방역 체계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한국이 방역체계에 관심이 많고 견학하고 싶다는 이야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한편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3일 오후 3시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막거나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지역은 총 89곳이다. 전날 밤보다 6곳이 늘었다. 입국을 전면 또는 일정 기간 금지하는 데는 37곳으로 태평양 섬나라 나우루가 추가됐다. 나우루는 입국 전 21일 이내 한국, 중국, 홍콩, 마카오, 이탈리아를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금지했다. 한국에서 들어오는 사람을 격리하는 국가·지역은 중국을 포함해 22곳이다.

발열검사나 모니터링, 자가격리 권고, 도착비자 발급 중단 등 격리보다 낮은 수준의 검역강화를 적용한 데는 30곳이다. 네팔, 베네수엘라, 루마니아, 라이베리아, 민주콩고 등 5곳이 추가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