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국회 외통위서
중국인 입국차단 지적에는
“불법적 경로땐 관리 난항”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우리나라를 입국 제한 조치하는 국가가 늘고 있는 것과 관련, “방역 능력이 없는 국가가 입국 금지라는 투박한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해당 국가에) 꼭 입국해야 하는 기업인이나 친지 방문이 필요한 국민의 여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적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외교부가 노력해야할 부분이 있지만, 한국이 왕따를 당한다거나 이미지가 실추됐다고는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강 장관은 ‘초기에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지 않은 것이 사태를 키운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전면 차단을 하더라도 한국에 들어와야 하는 사람은 경유하든, 불법적인 방법으로든 한국에 들어온다”며 “그 경우 오히려 관리망에서 벗어나게 되기 때문에 (입국을) 받아들이되 철저하게 모니터링하라는 것이 국제기구의 권고였다”고 설명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4일 오후 2시 기준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거나 절차를 강화한 국가·지역은 총 94곳으로 전날 밤보다 3곳이 늘었다. 유엔 회원국(193개국) 기준으로 전 세계 절반에 육박하는 국가에서 한국인을 그냥 들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미 교통안전청(TSA)은 5일부터 한국과 북부 이탈리아에서 출발해 미국으로 향하는 항공기를 운항하는 모든 항공사에 승객 탑승 전 발열 검사와 신종코로나 증상 문진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38℃ 이상의 발열이 확인되는 경우 탑승이 거부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