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이향희 등 울산 진보정당 총선주자들 촉구

민중당, 노동당 등 울산지역 진보정당 소속 제21대 총선 후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노동자 피해 방지 대책을 잇따라 촉구했다.

민중당 김종훈 동구 예비후보는 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 중소상인을 위한 코로나 민생법이 필요하다”며 “코로나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와 소비위축으로 위협받는 동네상권을 위해 재난수당법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또 “강제연차, 휴업수당 미지급, 무급휴가 강요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등 재난재해를 빌미로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관행을 뿌리뽑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핵발전소 사고에 대비해 갑상샘 방호약품을 비축하는 것처럼 감염병 재해에 대비해 마스크와 비상약품 등을 비축하고 비상시 무료 배부가 가능하게 입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노동당 이향희 중구 예비후보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부는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에게 신종코로나로 인한 휴업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곳 중 하나가 영세사업장과 그곳의 노동자”라며 “노동부는 코로나로 인해 휴업하는 경우 지원금 비율을 인상하기로 발표했지만 5인 미만 사업장은 아예 해당사항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여파로 휴업과 폐업, 실직한 사람들을 긴급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각 지자체는 이를 실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중구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 피해 대책과 관련해 “마스크를 각 지방자치단체의 통장이나 반장을 통해 공급하면 긴줄을 서고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고 당 대표실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등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또 민생당 울산시당(위원장 강석구)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영업 손실에 대한 일부 보전, 이자 지원 등의 지원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