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선제대응 0.5%p 긴급인하
호주도 역대 최저수준 내려
한은도 신중행보서 선회할 듯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50bp(1bp=0.01%p) 내리는 ‘긴급 처방’을 내놓으면서 한국은행도 조만간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을 더욱 키우고 있다.

연준은 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연 1.00~1.25%로 0.50%p 긴급 인하했다. 연준이 정례회의가 아닌 시점에 금리를 내린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예정에 없던 ‘깜짝 인하’인데다 ‘0.5%p 빅컷’이다. 인하폭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 12월 이후 최대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이날 금리인하 결정 직후 회견에서 신종코로나 사태가 새로운 리스크와 도전을 가져왔다면서 “연준은 그 리스크를 보고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이번 인하는 통화당국 차원에서 내놓을 수 있는 조치 가운데 매우 강력한 수준”이라며 “이번 긴급 인하 이외에도 향후 추가로 금리가 더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연준 결정에 앞서 호주 중앙은행(RBA)은 같은 날 신종코로나 사태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종전 0.75%에서 역대 최저 수준인 0.50%로 인하하고 추가 인하도 시사했다. 호주는 한국처럼 중국 경제와의 연관성이 큰 경제로 평가받는다.

반면 한은은 연준 결정이 있기 불과 5일 전인 지난달 27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신종코로나 사태의 장기화 여부를 좀 더 살펴봐야 하고, 금리조정보다는 피해업종을 선별 지원하는 미시정책이 더 효과적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주택시장·가계부채 등 금융안정 이슈도 동결 요인의 하나였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 후 기자회견에서 임시 금통위 개최 가능성에 대해 “불확실성이 높긴 하지만 현재 임시 금통위까지 염두에 두거나 거론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의 상황 판단과는 결이 다른 지점이다.

연준이 사실상 금융위기 대응 수준에 준해 선제적 처방을 내놓으면서 한은이 4월9일 금통위에서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연 1.25%)보다 더 낮아지면서 금리 역전 현상이 해소돼 한은으로선 금리 인하 시 외국인 자금이탈에 대한 우려를 덜게 됐다.

일각에선 연준의 적극적 대응과 다른 한은의 2월 동결이 ‘안이한 결정’이 아니었느냐는 비판도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선제 대응보다 신종코로나 사태 추이와 다른 주요국의 통화정책 결정을 보고 움직일 것으로 판단됐다”며 “당초 예상대로 4월 금통위에서 금리를 25bp 인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4일 오전 본관 대회의실에서 유상대 부총재보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어 연준의 금리 인하와 관련한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점검했다.

한편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신종코로나 및 연준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실물경제 영향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 아래 시장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비정상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컨틴전시 플랜’(비상대응계획)에 따라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