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연합정당 참여여부
전당원 투표 통해 결정키로
정의 “어떤 경우라도 불참”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김종민 의원(왼쪽부터)이 8일 국회에서 비례연합정당 논의를 위해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각각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응하기 위한 진보·개혁진영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추진이 시작부터 제동이 걸리고 있다. 진보·개혁진영 원내 정당의 한 축을 차지하는 정의당 지도부는 연합정당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창당도 결국 ‘꼼수’로 비칠 것이라면서 불참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응하기 위한 진보·개혁진영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구상에 참여할지 여부를 의견을 수렴해 이번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민주당이 물밑 검토한 비례연합정당은 민주당을 포함한 참여 정당들이 경선을 통해 선출한 자당의 비례대표 후보들을 연합정당에 ‘파견’하는 방식이다. 이때 후보들은 당적을 잠시 연합정당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민주당 등 참여 정당들은 외형적으로는 자체 비례대표 후보를 갖지 않게 된다.

다만 최고위 내에서 참여 등 방법론을 두고 ‘온도 차’가 존재해 한 방향으로 의견이 수렴될지 주목된다.

이에대해, 정의당은 범여권 진영에서 공개적으로 제기되는 비례대표영 선거연합정당에 대한 불참 입장을 공개 선언했다.

정의당은 이날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전국위원회 뒤 특별결의문을 채택, “어떤 경우라도 ‘비례대표용 선거연합정당’(이하 연합정당)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결의문에서 “스스로를 부정하며, 변화의 열망을 억누르고 가두는 졸속정치에 가담할 생각이 없다“며 ”당장 사명을 버리고 이익을 좇을 만큼 우리가 걸어온 길이 가볍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연합정당 참여를 검토하는 민주당을 향해서는 “원칙은 사라지고, 반칙에 반칙으로 맞서겠다는 집권당의 태도는 정당정치를 송두리째 흔드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밖에서는 자발적인 창당이 잇따르고 있다.

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하는 비례대표용 정당 ‘열린민주당’(가칭)은 이날 오후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했다. 민주당적을 가졌던 무소속 손혜원 의원도 여기에 참여했다.

우희종 서울대 교수와 최배근 건국대 교수 추진하는 ‘시민을 위하여’(가칭)도 진보·개혁진영의 비례정당을 표방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