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입주민 고정수요 확보,검증된 높은 안정성 등이 인기 이유로 꼽혀

수익형 부동산 가운데, 주거시설이 완판(완전판매)된 단지내 상가들이 주거시설의분위기를 이어 완판행진을 이어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완판된 주거시설의 고정수요를 갖춰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아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주거시설 분양을 통해 사업성이 검증되었다는 점도 수요자가 몰리는 이유 중 하나다.

단지 내 상가는일반적으로 단지 내 입주민을 겨냥해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음식점, 세탁소, 미용실, 학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을 중심으로 입점해 경기의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입주민 고정수요 및 주변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단골고객과 가족단위 고객을 잘 유치하면 안정적인 매출유지도 가능하다.

이로 인해 실제 분양시장에서주거시설이 완판단지에 조성되는 단지 내 상가의 인기는상당했다. 지난해 10월 전주 에코시티 8블록에 공급한‘에코시티 데시앙네스트’ 단지 내 상가(24개실)는 계약시작 하루 만에 완판됐다. 입찰 당일 당첨자를 발표하고 오후부터 상가 계약을 진행한 것을 감안하면 하루가 채 안 걸린 셈이다. 이 상가는 인근에 위치한 자이, 더샵, 데시앙 7BL 3개의 단지가 맞물리는 코너에 위치한데다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해 유동인구 흡수에 용이하고 단지 출입구와 인접해 탁월한 접근성도 갖췄다. 이로 인해 최고 낙찰가율은 무려 153%, 평균 낙찰가율도 133%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지 주거시설은 2017년 분양 당시 일반공급 706가구 모집에 평균 17대 1의 경쟁률로 마감하고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또한지난 7월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에 공급한 ‘동탄역 롯데캐슬’ 단지 내 상가인 ‘프런트 캐슬 동탄’ 역시 계약시작 하루만에 110개실이 모두 팔렸다.이 상가는 동탄역과 가까운 역세권 상가로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스트리트몰을 모두 한곳에서 누릴 수 있고 동탄역 롯데캐슬 1600여 가구의 고정수요와 주변 배후수요까지 품을 수 있어 큰 인기를 누렸다. 이 단지 아파트 역시 지난 2017년 특별공급을 제외한 702가구 모집에 총 5만4,436명이 청약해 평균 7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단기간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업계관계자는 “주거시설이완판된 단지 내 상가는 일반상가와는 다르게 단지 내 거주자라는 예비 수요자들을갖춰 상가 입점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보니임차인들의선호도가 높다”라며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장점으로 부각 돼 초저금리시대 대체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분양시장에 주거시설이 완판된단지 내 상가 공급이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한화건설은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28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를 공급 중에 있다.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는 천안의 신흥 주거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천안 新두정지구에 조성된다. 상가는 대규모 주거단지 수요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포레나 천안 두정 1,067세대 단지 내고정수요를 포함해주변에자리한 ‘e편한세상두정3차∙4차’, ‘천안두정역푸르지오’ 등 8,000여세대의주거수요도흡수가능하다.

이밖에 상가가 조성되는 천안 두정지구는 현재 일반공업지역에서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토지이용계획이 변경되면서 대규모 주거타운으로 개발되고 있는 곳이다. 이들 사업이 완료되면 일대는 천안시를 대표하는 주거중심지이자, 새로운 주거 중심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이와 연계된 안정적인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감이 높다.

점차 新두정지구에 아파트는 계속 늘어날 계획이지만 상업지역이나 발달한 상권이 부족하기 때문에 앞으로 항아리 상권이 더 견고해지는 모양새다.이렇듯 먼저 상가에 입점한 경우 배후수요를 미리 선점할 수 있어 후발 업체는 진입 장벽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업종 선택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포레나 단지 내 상가 입점자에게는 매우 큰 메리트라 할 수 있다.

한편,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는 단지 주출입구 인근에 2개 동으로 나뉘어 위치하며, 최신 트렌드로 각광 받고 있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돼 눈길을 끈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보도를 따라 일렬로 이어져 있어 개방감이 높고 동서남북 어디서든 유동인구 유입이 유리하다는 장점도 있다.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의 견본주택은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성정동 일원(신라스테이 천안 인근)에 위치한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