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은 8일 울산경제사회브리프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급격히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가계 소득 보전과 지역 상권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황진호 혁신성장연구실 박사는 브리프에서 울산시는 지역소비 진작을 위해 지역 전자화폐인 ‘울산페이(Pay)’ 확대를, 긴급재난지원금 또는 생계지원금을 시행하는 정부와 지자체는 지역 상품권 또는 지역 화폐 형태로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정부는 최근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고 이에 앞서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가계 또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현금성 긴급생계 지원을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황 박사는 한국은행 울산본부가 2019년 개인 체크 및 신용카드 국내 이용실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역 가계의 역외소비율이 57.1%에 이른 점을 고려한다면 지역 화폐의 일종인 울산페이를 서민경제 위기 완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울산페이는 1만여개의 가맹점에서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고 비가맹점에선 울산페이 체크카드로 결제 가능하다(백화점 등 제외)는 장점을 꼽았다. 민간소비 확대의 경제적 파급 효과로는 전국적으로 약 180%, 울산에는 약 50%의 생산을 유발하고 전국 15.9명, 울산 5.8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만약 울산지역에서 약 100억원 전액 소비지출됐다고 가정한다면 54억1000만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58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그는 울산에서 민간소비로 지출됐더라도 연관산업의 연쇄효과가 전국적으로 미처 175억5000만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간접적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황 박사는 “종사자가 자율적으로 울산페이 일정액을 구매하는 등 울산시 출자·출연기관 등 관계기관이 울산페이 활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면서 “특히 지역소비 촉진을 위한 긴급생계비지원책 마련을 위해서도 울산페이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