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422억5천만원 들여
통합 콘텐츠시스템 등 지원

정부가 지역신문의 디지털저널리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 콘텐츠관리시스템(CMS),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등 인프라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 현안에 대한 공동 기획취재와 지역민이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콘텐츠 제작도 지원한다. 한시법으로 제정된 지역신문발전특별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하고 악화한 지역신문발전기금 재원을 확충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6기 지역신문발전 3개년 지원계획(2020~2022)’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는 지역신문의 디지털저널리즘 역량 강화를 통한 자립기반 마련을 목표로 고품질 저널리즘 육성, 지역 여론 활성화 지원, 디지털 혁신 역량 강화, 지역 공익 활동 증진이라는 4대 전략과 21개 세부 추진과제가 담겼다.

이를 위해 2020년 96억5000만원, 2021년 163억원, 2022년 163억원 등 3년간 총 422억5000만원의 지원 예산안을 마련했다.

지역신문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사 작성부터 웹·모바일 서비스, 지면 제작까지 전체 공정과 데이터베이스, 검색, 광고 관리까지 가능한 통합 CMS를 지원한다.

지역신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이나 소외계층의 지역신문 구독과 섬이나 산간벽지로의 신문 우송비를 지원한다. 지역신문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공익광고와 홍보캠페인도 지원한다.

미래 독자 발굴 차원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지역신문을 수업교재로 활용하고 시민·학생 기자단 운영 등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신문발전특별법의 상시법 전환을 추진하고, 안정적인 재원 확보를 위해 법상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입금’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법령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