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플라시보효과를 배워 조현병증상과 소시오패스 등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의 심리문제 극복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32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시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4~6주 단기교육과정으로 구성된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스펙업을 준비하는 고졸 및 취업준비생과 재취업을 희망하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도 나이와 성별, 학력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격증 공부를 할 수 있다.

한편,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란 효능 없는 약을 복용 후 긍정적 믿음으로 치유가 되는 현상이며,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낮아 심리 상담에 많이 활용되는 기법 중 하나다. 이와 비슷한 나비효과 역시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유도할 수 있어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황장애증상 및 소시오패스를 비롯한 조현병증상 등의 극복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위에 언급된 조현병(정신분열증)증상은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으로 알려져 환청·환각을 느끼고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특징이 있으며, 대인기피증증상과 피해망상증에 빠질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이와 반면 소시오패스는 과거에 트라우마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를 겪어 반사회적 행동을 일삼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와 비슷한 면이 있다.

앞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는 위 증상으로 내담자의 심리치유를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을 교육한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울증과 공포증·강박증증상의 극복방법을 도울 수 있는 과정이 있다. 연령별로 분류하여 심리 상담에 활용되는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다양한 예술매개체로 심리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미술·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있는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취업이력서에 기재하여 자기계발 향상과 취업스펙업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개인 심리상담센터 개설과 청소년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부부클리닉센터) 등을 포함한 바우처 시설의 제공인력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방과 후 강사직이나 대형마트의 문화센터(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에서 일일 강사활동에 활용될 수 있으며,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무료교육은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를 지원받지 못하고 있거나 구직자들의 재직자·실업자의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를 비롯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받아도 문제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는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워크넷, 크레딧잡, 커리어넷와 같은 취업정보사이트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의 경력인정으로 취업에 활용되는 봉사활동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