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무공동도급제 확대

일부 구간 기본·실시설계

市가 처음으로 직접 발주

3兆대 생산유발효과 기대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로

일자리 7만여개 창출 계획

▲ 27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형 스마트 뉴딜사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대규모 도로인프라 사업 조기추진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무너진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울산시가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공사를 조기에 추진하고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를 확대 적용해 3조16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꾀한다. 또 올해 5월 공식지정되는 울산경제자유구역에 5조5000억원의 국내·외 투자를 유치해 7만67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노린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울산형 뉴딜사업을 추가 발표했다. 송 시장이 소개한 사업은 ‘스마트뉴딜’ 분야에 속한다. 울산형 뉴딜사업은 △휴먼뉴딜 △스마트뉴딜 △그린뉴딜 3개 분야로 나눠져 있다.

울산시는 첫번째로 대규모 도로인프라 사업의 조기추진으로 침체된 건설경기를 살린다. 우선 2029년 개통 예정인 울산외곽순환도로의 사업기간을 최대 2년 앞당겨 2027년 개통한다. 이를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통합 발주해 설계기간을 3년에서 2년으로 1년 단축한다. 또 공구를 3~4개로 분할 발주해 공사기간을 1년 줄인다.

또한 외곽순환도로 등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지역의무공동도급 제도’를 40%에서 49%로 확대를 추진한다. 현실화되면 지역업체 도급액이 3819억원에서 4435억원으로 518억원 늘어난다. 특히 외곽순환도로 농소~강동 구간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울산시가 직접 발주해 설계분야의 지역참여를 확대한다. 대규모 건설공사를 조달청을 통하지 않고 울산시가 발주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울산시의 이같은 정책은 9900명의 고용창출과 3조16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 물류비용 절감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도심의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동구와 북구 해안으로의 접근성 강화로 강동지구 개발과 방어진 일대 개발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두번째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투자유치 허브 조성 사업이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 산업 거점지구, 일렉드로겐 오토 밸리, 연구개발(R&D) 비즈니스 밸리 등 3개 지구, 4.7㎢ 규모를 울산 경제자유구역 후보 지역으로 선정했고, 5월말 공식 지정한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신종코로나에 대비, 경제자유구역을 국내외 기업과 인재가 모여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수소 산업, 바이오헬스산업 등 신성장 산업과 울산형 인공지능 기반 조성, 인공지능(AI) 혁신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 교육과 의료 등 서비스산업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혁신성장 산업을 선도할 대기업 7개, 중견·중소기업 140개, 연구기관 14개, 대학교·대학원 1개 등을 유치한다. 현재까지 현대모비스, 롯데개발 등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차세대 수소융합기술연구소 등 연구기관 10개를 유치했다.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입주기업에 대한 국세와 지방세 감면, 임대료 지원, 각종 규제 완화 특례 제공으로 기업 유치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5조50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 7만6700개를 창출해 울산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전략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형 뉴딜 사업은 단기적 고용 충격 해소를 넘어 신종코로나 이후 울산시의 새로운 성장 엔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