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괌의 앤더슨 기지에 착륙하는 미 공군의 B-52H 전략폭격기[미 태평양사령부 제공=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 티모시 레이 사령관은 괌에 배치됐던 B-52 전략폭격기를 미 본토로 이전한 것은 단순한 재편성이라며 "한반도에 대한 핵확장 억지는 계속해서 가능하다"고 밝혔다고 3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레이 사령관은 29일(현지시간) 미첼항공우주연구소가 주최한 핵억지력 관련 화상회의에서 'B-52 전략폭격기의 본토 재배치가 한반도 핵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레이 사령관은 미국의 핵 폭격기들은 정기적으로 한반도 등 태평양 지역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동반자 국가들 및 동맹들과 협력하며 한반도 등 각 지역에서 핵확장 억지력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핵심 정책"이라며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세 가지 전략폭격기들이 운용되는 것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 사령관이 언급한 전략폭격기 3종은 B-1B, B-2, B-52 등이다.

    그는 B-52를 미 본토로 재배치한 결정은 좀 더 역동적인 전략폭격기 운용을 위한 차원이었다면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괌에 다시 배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태평양 지역에서는 B-1B의 역할이 좀 더 커지고, 스텔스 전략폭격기로 알려진 B-2도 계속 전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7일 미 공군은 지난 16년 동안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배치됐던 B-52 전략폭격기 5대를 미 본토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