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베트남 등 7개국 외교부 차관은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제 교역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전화로 협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차관들은 상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 보장, 국제 항공노선 유지, 필수 경제인력의 예외적 입국 허용 등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한국 정부와 국민의 방역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지만, 연휴 기간 여행 증가 등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할 가능성이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오는 4일부터 3개월간 진행하는 웹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방역과 임상 치료 경험 등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것이라며 많은 참여와 성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국제공급망 회복과 필수적 기업인 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주 항공노선 유지, 기업인의 베트남 특별입국 성사, 중국과 ‘신속통로’ 신설 등 주요 교역 파트너와의 협력 방안을 설명했다. 

외교차관 전화 협의는 지난 3월 20일 이후 매주 열리고 있으며 이번이 7번째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오후 나이젤 아담스 영국 아시아 담당 국무상과 통화에서 코로나19에도 필요한 협력은 계속돼야 한다며 가까운 시일에 차관급 고위경제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아담스 국무상은 제안을 환영하면서 이를 계기로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과 기후변화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논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이 코로나19 확산에 성공적으로 대응해 국제사회의 모범이 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에도 한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